[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환인의 나라 환국, 환국의 연호 환기 _ 선교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23. 14:20 / Category : 선교경전

선교 경전과 교리 _ 환인(桓因) 환국(桓國) 환기(桓紀) 

 

선교 정기간행물 통권 제6호. 2009년 선교환인집부회 발행 _ 국립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실

 

 

「한민족 강좌」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선교 교단 취정원사,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민족정신 고취

'환인(桓因) 환국(桓國) 환기(桓紀)'를 정의하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강좌"는 취정원사께서 환기9188년 선기25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을 대각하시고, 선교 환인집부회를 창립하시어 선제들에게 설하시던, 하느님 환인(桓因) ·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 · 환국의 연호 환기(桓紀) 선교상고(仙敎詳考) 선교신앙(仙敎信仰) 등, 선교환인집부회에 보존된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7. 취정원사 著 에 결집되어 그 일부가 선교 수행경전 [천지인합일 선교] 2012. 취정원사 著 와 정기간행물 [仙敎] 2007~ 선교환인집부회 발행. 에 공개되어 전하는 내용을 강설하여 주신 것입니다.

 

선교 교단에서는 선교 교조 취정원사께서 주창하시어 그간 선교총림선림원 선교강원(仙敎講院)에서 설하신, 한민족 하느님(桓因) 사상, 한민족 본원(本源)사상, 한민족 선(仙)사상을 [한민족 강좌]로 기획하여 한민족의 뿌리를 되찾고 민족정신을 고취하며 올바른 역사의식을 정립하여 후손에 전하고자 합니다.

 

 

※언론보도

중앙일보 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170891

선교 교단 취정원사,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민족정신 고취 위해 '한민족 강좌' 진행, 환인(桓因) 한민족의 하느님, 환국(桓國) 한민족 최초 국가, 환기(桓紀) 한민족 고유 연호 (2021.3.14)

시사매거진 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600

선교 종단, '환인의 나라 환국' 주제로 한민족 강좌 진행, 한민족의 시조 온 세상의 하느님 환인(桓因), 최초의 한민족 국가 환국(桓國), 한민족 고유 연호(年號) 환기(桓紀) (2021.3.22)

시민일보 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5290035939 

선교 교단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진행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민족정신 고취, 환인(桓因) 한민족의 하느님, 환국(桓國) 한민족 최초 국가, 환기(桓紀) 한민족 고유 연호 (2021.3.15)

인터뷰365 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816

선교 교단 취정원사,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민족정신 고취 위해 ‘한민족 강좌’ 진행, 환인(桓因) 한민족의 하느님, 환국(桓國) 한민족 최초 국가, 환기(桓紀) 한민족 고유 연호 (2021.3.15)

IT비즈뉴스  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2214

선교 취정원사, '환인의 나라 환국' 주제로 한민족 강좌 진행, 한민족의 시조 온 세상의 하느님 환인(桓因), 최초의 한민족 국가 환국(桓國), 한민족 고유 연호(年號) 환기(桓紀) (2021.3.22)


 

 

환인桓因 - 하느님 환인 - 선교仙敎 신앙대상

 

 

환기9218년 선기55년 신축년 2021'  

선교 취정원사님 한민족 강좌 _ 지상강좌 

환인(桓因) 한민족의 하느님, 환국(桓國) 한민족 최초 국가, 환기(桓紀) 한민족 고유 연호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와 선교총림선림원은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과 민족정신 고취를 위해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강좌’를 지상강좌로 진행하였습니다.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강좌"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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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시조, 온 세상의 하느님, 환인(桓因)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상제(上天窮極位桓因上帝)  _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는 하느님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환桓’은 온 세상을 빛의 진리로 주재하는 존재라는 뜻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우주의 근원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오랜 옛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우주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하늘의 교화를 내리시니 천지만물의 근원(根源)이 비롯되었느리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인(桓因)은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의 하느님이시다. 환(桓)은 하늘과 땅 사이 천지간(亘)을 빛(日)의 진리(木)로 주재함이요, 인(因)은 천원지방(天圓地方) 사상에 비추어 ‘口’는 온 세상이요 ‘大’는 신(神)을 의미하니,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비롯하게 한 본원(本源), 즉 하느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桓因’은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는 진리의 근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이다.” _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감수. 


『삼국유사』 고려시대 일연(一然) 著. ‘昔有桓因 謂帝釋也’ 옛날 환인이 계셨으니 하느님이시다.

『태백일사』 조선시대 일십당 이맥(李陌) 著. ‘桓國天帝所居之邦’ 환국은 하느님께서 계시는 나라이다. ‘朝代記曰昔有桓因降居天山’ 옛적에 환인이 계셨나니 하늘에서 천산으로 내려오셨다.  
『세종실록지리지』 ‘上帝桓因 有庶子名雄’ 하느님 환인(桓因)의 서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이다.

『신사기』 ‘欽稽造化主桓因’ 삼가 상고하건대, 창조주는 환인이시다.
『규원사화』 조선 숙종 1년 북애자(北崖子) 著. ‘上界却有一大主神曰桓因’ 하늘에 무릇 한 분의 큰 주신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환인이라 한다. ‘桓者卽光明也象其體也因者本源也萬物之藉以生者也’ 환(桓)은 밝은 빛이요 근본 바탕을 나타내는 모양이며, 인(因)은 만물이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음이다. 
『환단고기』 삼성기 상편, 안함로(安含老) 著. ‘獨化之神光明照宇宙權化生萬物 ..謂天帝桓因氏亦稱安巴堅也’ 홀로 신이 되시어 밝은 빛으로 온 우주를 비추고 권능으로 만물을 창조하시었다 ..이르기를 하느님 환인, 안파견이라고도 하였다. 
이러한 사서(史書)의 기록들은 환인(桓因)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이요, 하느님 아버지 이시며, 환국(桓國)은 하느님 환인의 나라임을 기록하여 환인(桓因)이 하느님임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있다.

 

 

환국桓國 - 한민족 최초의 나라 - 선교仙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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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한민족 국가, 환국(桓國)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대한민국은 환국(桓國)에서 비롯된 하느님의 나라요,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시는(桓) 진리의 근원(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안배하신 밝은 빛의 나라 ‘밝달국’ 이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국(桓國)은 환인(桓仁)이 세운 한민족 최초의 국가이다. 『환단고기 삼성기』는 환국의 역사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니, 안파견(安巴堅) 환인에서 비롯하여 혁서(赫胥) 환인, 고시리(古是利) 환인, 주우양(朱于襄) 환인, 석제임(釋帝壬) 환인, 구을리(邱乙利) 환인, 지위리(智爲利) 환인까지 7세, 3,301년을 전하였다 하였으며, 환국(桓國)은 12연방국으로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句牟額國) 혹은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비國) 혹은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며, 영토는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라 하였다.” _ 《삼성기(三聖記)》 안함로 著.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의 위대한 역사는 영원히 기억되어야 할 것이며, 티끌과도 같은 의혹 때문에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환기桓紀 - 한민족 최초의 나라 환국의 연호 - 선교仙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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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고유 연호(年號), 환기(桓紀)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 고유 연호(年號)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수억 년이 지나 환인(桓仁)께서 환국을 세우셨다. 환기(桓紀)는 환국기원(桓國紀元)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환기(桓紀)는 7대 환인(桓因)으로 전하는 환국(桓國)의 연호이고, 단기(檀紀)는 단군조선 고조선의 연호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한민족의 연호가 바로 환기(桓紀)이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의 연호는 환기(桓紀)가 되어야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태초(太初) 이래 수억만년이 지났으나 천개어자(天開於子) 지벽어축(地闢於丑)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이치에 따라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하여, 서기 1년은 환기7198년 단기2334년 신유년(辛酉年)이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원년 서기1919년은, 환기9116년 단기4252년 기미년(己未年) 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선교 교단은 대한민국 최초로 환기(桓紀)를 연호로 사용한 교단이다. 선교 교단이 환기로 선사(仙史)를 기록한지 20여 년이 지나면서 서서히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단체와 주장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인 선교(仙敎) 포덕교화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대한민국의 연호를 환기(桓紀)로 바꿀 수 있도록 민족의식을 고취하여 함께 노력해야 한다. 2021년 신축년 올해는 환기 9218년이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 환인상제로부터 천부인을 교유 받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환기9194년 선기31년 1997년 정축년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라 천명하였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으로 민족종교통합을 추진하며, 한민족 상고시대의 잃어버린 역사와 한민족 고유사상을 되찾는 선교학당 민족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다.

 

 

 

환인(桓因)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인(桓因)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환인(桓因) 환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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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국개천(桓國開天)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국개천(桓國開天) 【 선교용어사전 】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인(桓仁)께서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을 이 땅에 세우시고 한민족(韓民族)을 창생(蒼生)하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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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桓紀)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기(桓紀)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환기(桓紀) 환기(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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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하느님사상(韓民族桓因思想)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한민족 하느님 사상(韓民族桓因思想)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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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본원사상(韓民族本源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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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선사상(韓民族仙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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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 민족강좌, 선교, 선교강원, 선교창교, 선교학당, 취정원사, 한민족강좌, 환국, 환기,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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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총림 시정원주, 세계 물의 날 "종교적 가치의 물, 정화수 기도" 명상법회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23. 08:44 / Category : 선교기관/선교총림선림원

 

선교 仙敎 / 선교총림선림원 仙敎叢林仙林院 / 시정원주 時正原主

 

선교 仙敎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정화수기도

 

선교 종단, 세계 물의 날 맞아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 기도 명상법회 진행

물은 인류의 신성(神性)을 회복하고 지구 자연(自然)을 부활하는 생명(生命)의 원천

_ 시정원주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정화수」 법문

 


 

시정원주 세계 물의 날 정화수명상법회 뉴스보도

 

 

선교 종단, '세계 물의 날' 맞아 '정화수명상법회' 진행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기도]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의 주재로 '정화수기도 명상법회'를 영상

www.koreadaily.com

※ 중앙일보 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189886 

“선교 종단, ‘세계 물의 날’ 맞아 ‘정화수명상법회’ 진행.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기도로 인류의 신성회복과 지구의 생명력 부활을 기원” (2021.3.22일자)

※ 시민일보 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606841577001 

“선교 종단, ‘세계 물의 날’ 맞아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 기도 명상법회’ 진행. 물은 인류의 신성(神性)을 회복하고 지구 자연(自然)을 부활하는 생명(生命)의 원천” (2021.3.22일자)

※ 인터뷰365 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877

“선교 종단, ‘세계 물의 날’ 맞아 ‘물의 가치는 생명의 원천’ 주제로 명상법회 진행.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정화수기도로 인류의 신성회복과 지구의 생명력 부활을 기원” (2021.3.22일자)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본문 및 교리용어 무단 사용시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 교단(仙敎敎團)은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재단법인 선교(仙敎) 주최로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가 주재하는 정화수기도 명상법회를 영상교화로 진행했습니다.

세계평화기구 유엔(UN)은 수질 오염과 먹는 물 부족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목적으로 1992년부터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지정하고 기념해 왔습니다. 유엔에서는 29번째 세계 물의 날 올해의 주제를 물의 가치화(Valuing water)로 정하고 회원국 전체에 물의 의미를 물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물이 인간과 자연에 주는 가치를 이해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잘 보전하자는 취지를 담아 물의 가치, 미래의 가치라고 화답했습니다.

선교총림(仙敎叢林)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은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등의 질병과 동식물 자연환경의 오염이 창궐한 이 시대의 위기를 정화(淨化)하고자 선교종단이 시행하고 있는 360일 천지인 정회기도 중에,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인류구원의 정화수기도 명상법회를 열어, 인류의 신성(神性)회복과 생명(生命)구원을 기원하는 원력이 되고자 한다며, 생명의 원천(源泉)인 물의 가치를 전하는 정화수 명상법회의 의미를 시사했습니다.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을 설립한 시정원주님의 “세계 물의 날, 정화수 기도명상법회” 법문의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교 교리 및 용어 무단 사용시 민형사상의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_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법문

선교 교단에서 제시하는 “종교적 가치로서의 물”, 신비로운 생명의 원천 정화수(井華水)


「물은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물질로 만군생 생명의 고향이며 자애로운 어머니가 어린 생명을 보호하듯 지구와 인간을 보호하고, 접하는 것마다 생명으로써 교화하여 접화군생의 도를 말없이 실천하는 선인(仙人)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지구의 식수가 점점 감소하고 오염됨에 따라 ‘물’에 부여된 수많은 가치 중 경제, 사회, 환경, 문화적 가치는 물론 “종교적(宗敎的) 가치로써의 물”에 대한 성찰과 참된 가치실현이 따라야 합니다.

한국의 선교 교단(仙敎敎團)을 창설한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저술한 《환국지리감여록(桓國地理堪與錄)
》에 의하면, 우리 한민족이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 땅으로는 백두산 천지(天池)의 형상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인데, 북두칠성은 하늘의 정화수를 담고 있으며, 백두산 천지는 한반도의 정화수를 담고 있다.” 하였으며,

 

천화(天華) 북단(北壇)의 백두산 천지와 마찬가지로 지화(地華) 남단(南壇)의 한라산 백록담 또한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으로, 한라에서 백두까지의 한민족이 정화수기도를 봉행함으로써,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환인시대(桓因時代)가 도래한다.고 하였으니, 우리가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것은 하늘(天)과 땅(地)과 사람(人)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세상 실현과 인류 구원의 길을 여는 첫걸음이 되는 것입니다.


백두산(白頭山) 천지(天池)에서 발원하여 백두대간과 정간을 비롯하여 한반도의 모든 수맥에 흘러들어 신새벽 전 국토의 샘물로 솟아난 새벽 정화수(井華水)는 선교의 전통의례 정화수기도의 원천제수 입니다. 예로부터 수신재계와 소원성취 및 영약으로 사용된 정화수는 정안수 또는 정한수라 했는데, 선교의 고유용어로는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 줄여서 감로정화수(甘露井華水)라고 합니다.

 

한민족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의 땅 환국산천(桓國山川)의 정기를 담은 “감로정화수(甘露井華水)”는 인류의 신성(神性)을 회복하고 지구의 생명(生命)을 부활하는 원천적(源泉的)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물의 근원(根源)을 이야기 할때에 원천(源泉)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이러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정화수(井華水)는 정결(淨潔)한 신새벽의 샘물(泉)이며, 예로부터 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에 신앙(信仰)의 의미가 더해져 원천적(源泉的) 정화력(淨化力)을 갖게 됩니다.

 

백두산 천지(天池)는 세상에서 가장 큰 샘(泉)입니다. 천지(天池)의 물은 강이나 시냇물이 흘러들어 모인 호수나 저수지가 아닌, 땅 깊은곳에서 솟아오른 용천수(湧泉水, spring water)입니다. 그러하기에 백두산 천지에서 발원하여 대한민국 전국토에서 솟아오르는 이 땅의 정화수(井華水)는 신성(神性)이 충만한 신비로운 생명력의 원천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한민족이 정화수 기도를 올리는 대상은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 이십니다. 환인(桓因)께서는 하늘님 · 한울님 · 한얼 · 한님 · 상제 · 천주 · 천제 · 제석천 · 천지신명 등으로 부르며 신앙해온 우리의 하느님으로 여러 사서(史書)와 문헌에서 확인됩니다.

 

우리가 신성의 빛이 가득한 하느님 환인의 나라 · 밝음의 나라 · 밝달국 환국(桓國)에서, 즉 대한민국에서 정화수 기도명상으로 온 인류의 생명구원과 신성회복을 기원한다면 생무생일체가 하늘의 교화로써 구원받는 천지인합일 정회세상(天地人合一正回世上) 환인시대(桓因時代)가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桓紀9218年 仙紀55年 仙敎開天25年 辛丑年 仙敎叢林 仙林院 設立者 時正原主

 


 

선교 仙敎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정화수기도 - 영산강 산천재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설립자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은,

우주의 하지(夏至)인 병오정미(丙五丁未)에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과 합일강생(合一降生)하시어 선교(仙敎)를 창교한 상왕자(相往者)이십니다. 시정원주께서는 1997년 선교창교 이래 2001년 선교총본산 선림원(仙林院)을 설립하시어 선가(仙家)의 선문(仙門)을 열었습니다. 이에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을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仙門)이라 합니다.

 

시정원주(時正原主)께서는 평소 근검하고 엄격한 성품으로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 수행공동체와 선교중앙종무원, 선교강원 선교학당, 출가 재가 선제들의 정회를 이끌어 주시며, 선교의 경전과 교리 교육 및 선도공법 수행, 선교신앙의 문화와 예술을 널리 알려 포덕교화 합니다.

 

또한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은 정화수 명상의 창시자로, 정화수 치성의 원형을 되찾아 선교제일의례(仙敎第一儀禮)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로 복원하시고, 청행수반 선제들을 이끌어 정화수기도와 정화수명상 보급에 힘쓰고 계십니다.

올해로 선기55년 선교개천 25년을 맞은 선교 교단은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민족종교 종단 입니다. 선교(仙敎)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하시어 환기 9194년 1997년 정축년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교(敎)를 세우신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일에 선교 3대명절 중 하나인 선교 창교절을 기념하며 신성회복대법회를 봉행해오고 있습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 사상 환인사상(桓因思想)으로 민족종교의 통합을 추진하며, 2021년 1월 1일부터 360일간 인류의 신성회복과 생명구원을 위한 천지인 정회기도(天地人正回祈禱)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제25차 세계물의 날 - 선교仙敎 - 영산강 산천재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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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환인(桓因) 환국(桓國) 환기(桓紀)를 정의하다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22. 13:29 / Category : 선교(仙敎)/선교사상

 

하느님 환인 - 선교仙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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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인 桓因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상제(上天窮極位桓因上帝)  _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는 하느님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환桓은 온 세상을 빛의 진리로 주재하는 존재라는 뜻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우주의 근원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오랜 옛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우주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하늘의 교화를 내리시니 천지만물의 근원(根源)이 비롯되었느리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인(桓因)은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의 하느님이시다. 환(桓)은 하늘과 땅 사이 천지간(亘)을 빛(日)의 진리(木)로 주재함이요, 인(因)은 천원지방(天圓地方) 사상에 비추어 ‘口’는 온 세상이요 ‘大’는 신(神)을 의미하니,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비롯하게 한 본원(本源), 즉 하느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桓因’은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는 진리의 근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이다.” _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감수. 


『삼국유사』 고려시대 일연(一然) 著. ‘昔有桓因 謂帝釋也’ 옛날 환인이 계셨으니 하느님이시다.

『태백일사』 조선시대 일십당 이맥(李陌) 著. ‘桓國天帝所居之邦’ 환국은 하느님께서 계시는 나라이다. ‘朝代記曰昔有桓因降居天山’ 옛적에 환인이 계셨나니 하늘에서 천산으로 내려오셨다.  
『세종실록지리지』 ‘上帝桓因 有庶子名雄’ 하느님 환인(桓因)의 서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이다.

『신사기』 ‘欽稽造化主桓因’ 삼가 상고하건대, 창조주는 환인이시다.

『규원사화』 조선 숙종 1년 북애자(北崖子) 著. ‘上界却有一大主神曰桓因’ 하늘에 무릇 한 분의 큰 주신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환인이라 한다. ‘桓者卽光明也象其體也因者本源也萬物之藉以生者也’ 환(桓)은 밝은 빛이요 근본 바탕을 나타내는 모양이며, 인(因)은 만물이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음이다. 
『환단고기』 삼성기 상편, 안함로(安含老) 著. ‘獨化之神光明照宇宙權化生萬物 ..謂天帝桓因氏亦稱安巴堅也’ 홀로 신이 되시어 밝은 빛으로 온 우주를 비추고 권능으로 만물을 창조하시었다 ..이르기를 하느님 환인, 안파견이라고도 하였다. 

이러한 사서(史書)의 기록들은 환인(桓因)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이요, 하느님 아버지 이시며, 환국(桓國)은 하느님 환인의 나라임을 기록하여 환인(桓因)이 하느님임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있다.

 

 

환인桓因 - 선교仙敎
환국桓國 - 선교仙敎

 

 

환국 桓國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대한민국은 환국(桓國)에서 비롯된 하느님의 나라요,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시는(桓) 진리의 근원(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안배하신 밝은 빛의 나라 ‘밝달국’ 이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국(桓國)은 환인(桓仁)이 세운 한민족 최초의 국가이다. 『환단고기 삼성기』는 환국의 역사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니, 안파견(安巴堅) 환인에서 비롯하여 혁서(赫胥) 환인, 고시리(古是利) 환인, 주우양(朱于襄) 환인, 석제임(釋帝壬) 환인, 구을리(邱乙利) 환인, 지위리(智爲利) 환인까지 7세, 3,301년을 전하였다 하였으며, 환국(桓國)은 12연방국으로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句牟額國) 혹은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비國) 혹은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며, 영토는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라 하였다.” _ 《삼성기(三聖記)》 안함로 著.

 

 

환국桓國 - 선교仙敎
환기桓紀 - 선교仙敎

 

환기 桓紀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 고유 연호(年號)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수억 년이 지나 환인(桓仁)께서 환국을 세우셨다. 환기(桓紀)는 환국기원(桓國紀元)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환기(桓紀)는 7대 환인(桓因)으로 전하는 환국(桓國)의 연호이고, 단기(檀紀)는 단군조선 고조선의 연호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한민족의 연호가 바로 환기(桓紀)이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의 연호는 환기(桓紀)가 되어야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태초(太初) 이래 수억만년이 지났으나 천개어자(天開於子) 지벽어축(地闢於丑)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이치에 따라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하여, 서기 1년은 환기7198년 단기2334년 신유년(辛酉年)이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원년 서기1919년은, 환기9116년 단기4252년 기미년(己未年) 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환인(桓因) 

 

환인(桓因)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인(桓因)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환인(桓因) 환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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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국개천(桓國開天)

 

환국개천(桓國開天)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국개천(桓國開天) 【 선교용어사전 】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인(桓仁)께서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을 이 땅에 세우시고 한민족(韓民族)을 창생(蒼生)하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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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桓紀)

 

환기(桓紀)

민족종교 선교|선교용어사전|환기(桓紀) 【선교용어사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선교에 있으며, 무단사용 시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환기(桓紀) 환기(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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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선교, 24절기 춘분 "산천재" 인류의 생명구원과 신성회복 기원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22. 11:32 / Category : 선교의례/도제

선교 仙敎 / 선교의례 仙敎儀禮 / 산천재 山川齋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환기9218 선기55 선교개천25년 신축년 산천재 봉행 

仙敎宗團財團法人仙敎 桓紀九二一八 仙紀五十五 仙敎開天二十五 辛丑年 山川齋奉行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는 24절기 춘분(春分) 절기에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해 산천재(山川齋)를 봉행합니다.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는 24절기 춘분(春分) 절기에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해 산천재(山川齋)를 봉행합니다. 선교(仙敎)의 춘분 절기 산천재(산천위령제)의 의미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대한민국 산천은 선교(仙敎)의 성지(聖地)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나라 대한민국 산천을 수호할 사명을 갖는다"는 산상교유에 따른 것입니다. 

 

산천재(산천위령제)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오염과 파괴된 생태계를 복원하고 정기를 회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산천재는 선교의 고유한 의례로써 취정원사님의 선교 창교종리인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의 실천적 수행으로서 생무생일체에 환인 하느님의 향훈, 즉 신성(神性)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사람 뿐만이 아니라 천지간 만군생의 신성(神性)을 깨워 정회(正回)의 길에 들게 하는 것입니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사람 뿐만이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것에 부여하신 존재의리(存在義理), 즉 신성(神性)을 회복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相生)이며, 홍익인간 재세이화를 실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선교(仙敎) 산천재(山川齋)는 재단법인 선교가 주최하고 선교총림선림원 진행으로 봉행되며,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과 자연환경 파괴로 훼손되어 생명력을 상실해가는 대한민국 산천 곳곳을 위령(慰靈)하는 산천위령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괴되어 생명력을 잃은 산맥과 환경오염으로 썩어가는 4대강의 정기를 되찾아 수호하는 일은 이미 죽어버린 산천의 크고 작은 생명들을 위령하는 일에서 비롯되어야 한다는 것이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선교 산천재 교유(敎諭)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민족사에 있어 대한민국 산천의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법문에서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밝음의 민족, 배달민족이다. 한국의 국토는 하늘이 지상으로 임하는 신성한 땅이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를 회복하는 것은 곧 하늘을 섬기는 천륜이며 국토의 신성을 회복하는 길이다.”라고 강설하여 주셨습니다.

 

선교(仙敎)에서는 1997년 취정원사님의 선교 창교 이후 춘분(春分)과 추분(秋分) 절기에 매년 산천재(山川齋)를 봉행하여, 천도순리(天道順理)로써 온 세상을 주재하시는 환인하느님(桓因上帝)님께 제천(祭天)하며, 환인하느님의 향훈(嚮暈)으로 산천(山川)과 사람(人間), 생무생일체가 상생조화(相生調和) 하기를 기원합니다.


춘분(春分)이 되면, 태양이 남반구에서 북반구로 이동하며 적도와 만나게 되는데 이때 황경(黃經) 0°(春分點)가 되어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집니다. 동지(冬至)에 처음 생긴 양기(陽氣)가 잘 자라나 음기(陰氣)와 균형을 이루어 음기와 양기의 편차가 없어지며, 춘분(春分) 이후로는 양기(陽氣)가 성장하여 점차 음기(陰氣)를 누르게 되므로 점차 낮의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예로부터 나라에서도 이러한 하늘의 뜻을 본받아 백성을 다스림에 치우침이 없도록 도량형(度量衡)을 통일하고 제도를 정비하여 편중되거나 억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춘분(春分)에서 추분(秋分) 사이는 만물을 생육(生育)하고 번성케 하는 하늘의 뜻에 따라 죽이는 일을 삼갔기에 나라의 흉(凶)한 일은 춘분(春分) 전(前)에 처리하고 춘분이 지나면 형벌의 집행도 미루었습니다. 이는 만물을 살리는 하늘의 운행에 역행하지 않으려는 노력이며, 춘분절에 즈음하여 새로운 봄기운을 맞이하고 나라의 종사(宗社)와 백성의 농사(農事)를 길상(吉祥)하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현대사회에 나타나는 환경오염과 재난, 질병은 인간이 하늘의 운행과 유리(遊離)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며 동시에 인간이 만물의 주인이라는 자만심으로 동식물과 산천을 파괴한 결과입니다. 선교(仙敎)의 산천재는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주재로 진행하며, 인간이 함부로 산천을 파괴한 것을 반성하고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살아감으로써 스스로를 구원하고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선교총림(仙敎叢林)은 지난 2001년 지리산 노고단에서의 국토정기회복을 위한 제1차 산천위령제를 시작으로 매년 춘분(春分)과 추분(秋分) 두 차례 대한민국의 훼손된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해 산천재(山川齋)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산천위령제는 인간에게 무한한 은혜를 베푸는 산천의 고마움을 망각한 채 무분별한 난개발과 무차별적 훼손으로 생명력을 잃어가는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회복을 위해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에서는 삼가 재계하여 반성과 참회를 고하고 산천수호의 중요성을 알려왔습니다.

 

2021년 신축년, 선기 55년, 선교 교단 창설25년을 맞이한 선교종단은 취정원사님의 경자년 신년교유 "솔거진수(現中至極)"과 산상교유 "선교수행(仙敎修行) 선도(仙道)"의 대중포덕을 위해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상생조화(相生調和)하는 것이 곧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것이며, 선교(仙敎)가 구현하고자 하는 정회세상(正回世上) 환인시대(桓因時代)를 실현하는 길이다.” 라는 취정원사님의 교지(敎旨)에 따라 대한민국 산천의 정기수호와 인류의 신성회복을 기원합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선교교단에 온전히 귀의합니다. 일심정회(一心正回) 합니다...() 


※ 선교(仙敎) 산천재(山川齋), 2021년 춘분(春分)
※ 일시 : 2021.3.20.금(음2.26) 오전 11시 
※ 장소 : 선교총림선림원 지리산 선교수련원
※ 2021년 춘분절 산천재는 취정원사님과 시정원주님, 입산하여 선도수행에 정진하는 선제의 산중기도로 진행합니다. 

※ 취정원사님의 교지에 따른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선도(仙道)"의 대중포교를 통한 생무생일체의 신성회복을 위해 수행정진 합니다.  

 

[선교 산천재] 2001년 지리산 노고단에서 시작하여 2021년에 이르기까지 "백두대간의 정기회복과 4대강 생명력 부활"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백두대간의 곳곳은 무분별한 개발과 몰지각한 환경의식으로 훼손된 곳이 많습니다. 산맥 전체가 깎여나가고 죽어가고 있는 곳, 심각하게 오염된 4대강, 처참하게 훼손되어진 대한민국 산천 곳곳의 고통을 이제 우리가 위로하고 지극한 정성으로 보살펴야 합니다. 선교(仙敎)는 생무생일체가 조화롭게 상생하는 조화세상, 선교의 수행자와 인류 모두가 신성을 회복하는 "정회세상(正回世上)  환인시대(桓因時代)"를 열어가기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춘분절기의 산천재에 임하는 선교 수행자들은 자신의 기도와 수행이 한곳에 치우쳐 편중되지 않았는지 살펴 포성(布省)하고,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신성회복 대중포덕을 위해 기도하기 바랍니다.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seongyokorea@hanmail.net / www.seongyo,kr / www.seongyokorea.kr

#선교수행 #선도수행 #24절기선도수행 #선도 #산천재 #산천위령제 #백두대간 #정기회복 

 

Tags : 민족종교, 산중수행, 산천위령제, 산천재, 선교, 선도공법, 선도수행, 취정원사, 한국의선교, 한민족고유종교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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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종교 선교(仙敎), 선교총림 선림원 음력 2월 정화기도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21. 15:49 / Category : 선교의례/도성

선교 仙敎 / 선교의례 仙敎儀禮 / 도성 禱誠

 

민족종교 선교 _ 음력 2월 정화기도

 

 

환기 9218년 선기55년 선교개천 25년 신축년,

음력 2월 선교총림 정화기도

 

韓民族固有宗敎仙敎 紀九二一八年 仙紀五十五年 仙敎開天二十五年 辛丑年

陰曆二月 仙敎叢林仙林院 靜華祈禱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매년 음력 2월 1일부터 2월 21일까지 삼칠일기도 동안을 선정기간으로 정하여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위한 천지인합일 정화수기도(天地人合一井華水祈禱)를 올립니다. 

 

선교종헌(仙敎宗憲)에 수록된 선교의례집(仙敎儀禮集)에 근거하여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에서는 매년 선교수행대중의 청정수행을 독려하며 21일간의 선교 선정기간(禪靜期間) 동안 정화(靜華)를 이루기위해 기도정진합니다. 

 

정화(靜華)는 선교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를 이루는 선교의 고유한 수행법의 한가지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선교 교단을 창설하시고, 음력 2월과 음력 9월 두번의 정화기도(靜華祈禱) 선정기간을 정하시니,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절음력 10월 3일 선교 개천절의 제천의식(祭天儀式) 봉행을 준비하는 선교종단의 재계기도(齋戒祈禱)에 해당합니다.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고대선교의 종맥(宗脈)을 계승하시어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생무생일체에 내리신 신성(神性)을 회복하기 위해 선교 창교절(創敎節)에는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를 봉행하고, 선교 개천절(開天節)에는 개천대제(開天大祭)를 봉행합니다. 선교 창교절 신성회복대법회와 선교 개천절 개천대제는 소도제천(蘇塗祭天)의 부활과 한민족 개천(開天)의 역사와 문화를 복원하는 선교종사(仙敎宗史)로써 의미가 깊습니다.

 

재단법인 선교 산하 선교총림선림원을 비롯한 선교종단(仙敎宗團)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신성회복(神性回復) 정회세상(正回世上) 구현을 목표로하는 환인하느님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회복하기 위해 선교수행으로 신성의 빛을 되찾고, 포덕교화로써 신성의 꽃을 피우는 일에 온 마음을 다하고 있습니다.

 

매년 음력 2월에 실시되는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 정화기도(靜華祈禱)는 이러한 의미를 마음 깊이 새기며 스스로 포성(布省)하고 선외없이 이웃에 포선(布宣)하며 나아가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인류에 포덕(布德)을 베풀어야 한다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포덕교화(仙敎布德敎化) 교유(敎諭)에 따른 것입니다. 

 

2021년 신축년, 선기54년 선교창교 25년을 맞이한 선교 교단은 취정원사님의 신축년 신년교유 솔거진수(率居震需)과 음력 2월 선교 입산수련 취정원사님의 산상교유 선교수행(仙敎修行) 선도(仙道)의 본격적인 대중포덕을 위해, 지극한 정성으로 정화기도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선교교단에 온전히 귀의합니다. 일심정회(一心正回) 합니다...()   

          

  

※ 선교총림 선림원 2021년 음력 2월 삼칠일 정화기도 _

※ 기간 : 2021.3.13.토(음2.1) ~ 2020.4.1.목(음2.21)

※ 입재 : 2020.3.13.토. 오전 10시 / 회향 : 2020.4.1.목. 오전 10시 

※ 2021년 음력 2월 정화기도는 대중법회 없이, 각 가정과 교당에서 정화수기도로 올립니다. 

※ 선교총림선림원에서는 오전 10시 산중기도로써 선교수행대중의 정화(靜華)를 기원합니다. 

 

 


 

예로부터 음력 2월은 바람과 기후의 변화가 심한 가운데 농사를 시작하는 달로, 부정을 삼가하고 재계하며 재액이 닥치지 않도록 근신하였습니다. 음력 2월은 영등달 바람의 달이라고도하며, 지역에 따라 풍습이 조금씩 다르는 하나 공통적으로 근신하고 재계하며 부정을 삼가 하였습니다. 선교(仙敎)는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종교로써 고대부터 하늘의 교화로 전하여 오다가, 취정원사께서 환인상제님으로부터 천부인을 교유받으사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사상을 대각하시고, 환기9194 선기31 정축년 1997년에 종교적 체계를 갖추어 선교 교단을 창설하셨습니다. 선교총림선림원은 선교종단의 교육행정을 총괄하며 각 교당의 중앙종무를 수행하는 선교총본산 입니다. 천지인합일 선농무일여사상에 근거, 기도하고 참선을 행하며 농사짓고 선도를 수련하는 선교수행공동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취정원사님의 산상교유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 선교수행 선도(仙道)”을 수행강령으로 삼아 대중포덕에 정진 합니다.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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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주년 삼일절,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3. 11:26 / Category : 선교(仙敎)/선교사상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_ 삼일절 민족강좌 "한민족 선사상, 하느님 사상" 

 

 

선교, 102주년 삼일절 맞아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환인계시록> 편에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 수록 (1997년)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본문 및 교리용어 무단 사용시 법적 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고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에 대해 교유하시니, 환기9194년 선기31년 서기1997년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환인계시록> 편에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취정원사님의 정축년 선(仙)사상 교유문의 일부 내용과 2021년 102주년 삼일절 "취정원사님 한민족 선사상 특강" 언론보도 내용을 실어, 선교 교단 선제선도의 올바른 교리공부와 신앙의지를 독려합니다.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와 선교총림선림원은 102주년 삼일절을 맞아 민족정신의 고취를 위해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민족강좌 ‘한민족 선(仙)사상’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_선교중앙종무원 

 

 

취정원사 선사상 특강 뉴스보도

인터뷰365 선교, 102주년 삼일절 맞아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2021.3.1일자)

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7677  

 시민일보 선교,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다.” (2021.3.1일자)

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9072260270

 

102주년 삼일절,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선교,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다.”

www.siminilbo.co.kr

 


 

선교, 102주년 삼일절 맞아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 특강 진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1997, 취정원사 著. 

※ 취정원사님의 102주년 삼일절 민족강좌 "한민족 선(仙)사상 특강" 의 서론과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교(仙敎), 독립정신을 되새기며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을 조명 
취정원사께서 말씀하시를, 선교는 중국 도교가 아닌 한민족 고대에 성행한 한민족 고대국가의 통치이념이었으며, 도교는 불교 이후에 들어왔으나 선교는 불교 이전 이미 존재했다는 점, 도교는 현실도피적 종교지만, 선교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목숨 바쳐 싸우는 호국의 종교임을 주장한 신채호 선생의 논지를 살려 102주년 3.1절에 독립정신을 되새기며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을 조명한다 하시며 특강을 시작했습니다.

취정원사, 한민족 선(仙)사상과 불교의 선(禪) 중국의 도교를 구분

취정원사는, “ ‘선사상’이라고 하면 불교의 선(禪:참선)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한민족 선(仙) 사상은 신라시대 고운 최치원의 난랑비서(鸞郎碑序) 선사(仙史)에서 확인되듯 유불도 삼교의 정수를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한민족 고유사상이다.한민족 선(仙)사상과 불교의 선(禪)사상, 중국 도교와의 구분을 강조했습니다.

취정원사께서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선(仙)과 불교의 선(禪), 중국 도교의 구분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불교의 선(禪)과 다르며 중국 도교(道敎:타오tao)와도 엄연히 구분된다. 하느님을 신앙하며 우주 청원(淸元)의 기(氣)를 닦는 것이 한국 선도(仙道)이며 선학(仙學)이라면, 약물이나 호흡을 통해 내단(內丹)을 형성하여 불로장생을 바라는 중국의 도맥(道脈)을 이은 것이 단학(丹學)이다.

또한 우리가 올바르게 알아야할 것이 참선(參禪)’인데, 참선은 불교 수행에서 비롯된 것으로 대부분 알고있는데, 그 본래의 뜻과 역사를 고찰해보면 참선은 한민족 고유종교인 선교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 포함된 재계의식임을 확연히 알게된다. 개천(開天)하여 하늘길을 열고 하느님을 만나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뜻을 구하는 선교(仙敎)의 제천의식에 앞서 삼가하고 수신재계(修身齋戒)하여 고요히 마음을 닦는 것이 참선(參禪)이다”라며, 한민족 고유의 선(仙)사상이 중국 도가사상이나 불교의 선(禪)과 다른 점을 지적하고 설(說)하여 주셨습니다.

 

한민족의 선(仙) 사상은 하느님 사상이다.
한민족 선(仙) 사상은 하느님 사상이며,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이르기를, 환웅천왕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뜻을 받들어 태백산 신단수 아래로 강림하여 신시배달국을 세우고 하느님을 섬기며 하늘의 교화로써 백성을 다스렸다. 단군왕검 역시 고조선을 세우고 신시(神市)의 법과 전통을 이어받아 하느님을 섬겼으니, 취정원사는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의 계보를 이어 선교 교단을 창설하였다. 이에 환국개천 · 신시개천 · 소도개천을 고대선교라 하고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를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한다.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을 되찾아야 한다.
애국가에서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우리를 보우하시는 하느님은 ‘환인(桓因)’이시다. 한민족은 우리의 하느님 ‘환인(桓因)’을 다시 찾아 부르고, 자신하여 불러야 하며, 전하여 부르게 해야 한다. 서구 열강의 식민지정책으로 전파된 외래종교를 신앙하며 그들의 신을 하느님으로 섬기는 것은 제정신과 얼을 잃은 채 타민족 타국가에 종속되는 것이다.    

 

대한민국 연호(年號)는 환기(桓紀)를 사용해야 한다.
서기 2021년 신축년은 환기(桓紀)9218년, 단기(檀紀)4354년이다. 단기(檀紀)는 단군조선 고조선의 연호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한민족의 연호가 바로 환기(桓紀)이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의 연호는 환기(桓紀)가 되어야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태초(太初) 이래 수억만년이 지났으나 천개어자(天開於子) 지벽어축(地闢於丑)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이치에 따라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하니, 2021년은 환기 9218년이다.

선교 교단은 대한민국 최초로 환기(桓紀)를 사용한 교단이다. 선교 교단이 환기(桓紀)를 연호로 사용한지 20여 년이 지나면서 서서히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종단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대한민국의 연호를 환기(桓紀)로 바꿀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桓紀9218年 仙紀55年 仙敎開天25年 辛丑年 仙敎 敎團 創設者 聚正元師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 환인상제로부터 천부인을 교유 받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환기9194년 선기31년 1997년 정축년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라 천명하셨습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2016년 한민족종교회담을 개최하여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한민족 본원사상 하느님 사상"으로써 민족종교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취정원사께서 창설하신 선교 교단은, 인류절제절명(人類絶體絶命)의 코로나19시대를 종식하고 신성(神性)을 회복을 기원하며, 2021년 1월 1일부터 360일간의 "인류생명구원 천지인 정회기도"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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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 민족종교선교, 삼일절, 선교, 선교종단, 선교창교, 선사상, 취정원사, 하느님사상, 한민족본원사상,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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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정원사 선사상 _ 한국의 선교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21. 3. 3. 09:21 / Category : 선교(仙敎)/선교 창교주

민족종교 선교(仙敎) _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선(仙) 사상 교유문

취정원사 선사상(仙思想)에 대하여 _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 하느님 사상은 한민족 본원(本源)사상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_ "선교창교와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선(仙)사상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_ 취정원사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취정원사 著, 1997 정축년. 선교환인집부회 보존.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고 한민족 선(仙)사상과 하느님 사상에 대해 교유하시니, 환기9194년 선기31년 서기1997년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_<환인계시록> 편에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취정원사님의 정축년 선(仙)사상 교유문의 일부를 실어, 선교 교단 선제선도의 올바른 교리공부와 신앙의지를 독려합니다.  _선교중앙종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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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_ "선교창교와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 민족강좌

 

 

취정원사 선사상(仙思想) _ 한민족 선사상은 하느님 사상이다.

취정원사 한민족 본원사상(本源思想) _ 하느님 사상은 한민족의 본원사상이다.

 

 

환기9185년 선기22년 무진년에, 상왕자(相往者) 취정(聚正)이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내리신 천부인(天符印)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임을 깨달아,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기(仙紀)31년 정축년(丁丑年)에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오로지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라 천명한다. 


선교(仙敎) 창교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이며,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로써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구원하고 신성을 회복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이다. 


한민족 고유의 선(仙)사상을 교유하느니, 한민족 선(仙)사상은 하느님 사상이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이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 본(本)이요, 본(本)의 령(領)은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온 세상을 창조하신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한민족 선(仙)사상은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신앙이요, 유불도 삼교는 한민족의 선(仙)사상에서 비롯되었으니, 선(仙)사상의 뿌리인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 선교(仙敎)는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근원종(根源宗)인 것이다.

 

우리의 선(仙)사상은 장생불사를 추구하는 중국의 도교(道敎) 단학(丹學)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우주청원(宇宙淸元)의 기(氣)를 수련하여 궁극적 진리(眞理)를 체득함으로써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선인(仙人)의 선도(仙道)이며, 한민족 고유의 선학(仙學)임을 알아야 한다.

정의(定義)하되, 우리 한민족의 선(仙)사상은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는 하느님 사상이요, 하느님 사상은 한민족의 본원(本源)사상이다. 하느님 환인(桓因)을 섬기지않고 한민족 본원사상에 근거하지않는 중국 연원(淵源)의 단학(丹學) 도학(道學) 신선(神仙) 타오(tao) 등 일련의 선도수련 기수련 문화는, 한민족 선(仙)사상과 근본(根本)이 다른 것이다.    

환웅천왕(桓雄天王)은 태백산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강림하시어 신시배달국(神市倍達國)을 세우시고 삼칠일을 기한 후 하느님께 제사(祭天)를 지내셨다. 신시(神市)를 계승한 단군왕검(檀君王儉) 또한 조선(朝鮮)을 세우고 하느님을 섬겼음을 역사가 증언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 한민족 선사상(仙思想)의 계보이며, 고대로부터의 하느님 사상이다.  

한민족에게는 네 번의 개천(開天)이 있으니, 환인(桓仁)의 환국개천(桓國開天), 환웅(桓雄)의 신시개천(神市開天), 단군(檀君)의 소도개천(蘇塗開天)과 하느님 환인(桓因)의 천부인(天符印)을 계승하여 선(仙)의 교(敎)를 세운 선교개천(仙敎開天)이 바로 그것이다.   

선사(仙史) 연원(沿元)을 살펴 볼진대, 하원갑자(下元甲子) 선사기원(仙史紀元) 환기(桓紀) 9194년, 상왕자(相往者) 계수(啓壽) 선교기원(仙敎紀元) 선기(仙紀) 31년, 선사정축기보(仙史正丑紀譜) 선교정회(仙敎正回) 1기(紀) 원년(元年), 1997년 정축년의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창교를 선교개천(仙敎開天)이라 한다.

 

_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 1997. "취정원사 선사상 교유문" 중 일부내용 발췌.

 

 

 

 

 

환기(桓紀)9218년 선기(仙紀)55년 선교개천25년을 맞은 선교종단은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민족종교 종단으로,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 한국의 선교가 한민족고유종교임을 처음 세상에 알렸으며,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 · “선교수행법 선도(仙道)” · “선교사상철학 선학(仙學)”으로 이루어진 선교삼정(仙敎三鼎)을 정립하고 한민족 선사(仙史)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선교총림선림원 중앙종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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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는 선교환인집부회 취정(聚正) 박광의(朴光義) 원사(元師)께서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1997년 정축년 환인(桓因) 하느님을 신앙하는 민족종교로 창교하시고, "선교교단(仙敎敎團)"을 설립하시어 선교종단을 구축, "대한민국의 종교"로 등록되었습니다.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선도(仙道)를 수행하는 선풍(仙風)을 종교적으로 체계화한 민족종교로써 "천지인합일 정회세상 환인시대" 실현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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