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수 기도,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31 00:32 / Category : 선교의례/정화수명상

민족종교 선교 ㅣ 선교총림선림원 소식

 

 

정화수 기도,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대담회

 

 

선교총림 시정원주,

 

▲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대담회 "정화수 기도,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_ 2018.5.26 (천지인합일명상센터)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백일안거 초재일 대담회

시정원주 교유, 정화수 기도로 대한민국 시대정화와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열어가야

 

선교개천 22주년을 맞은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수행대중을 이끌고 있는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의 대담회를 마련하였습니다. 대담회는 526일 선교총림선림원에서 수행대중 우림재 선제들과 청행수반 기도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화수기도와 신성회복이란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선교창교주 취정원사와 함께 민족종교 선교(仙敎)를 창교하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의 기도의례인 정화수기도원형보전을 위해 정화수 기도법회와 정화수 명상교육 및 신단수 기행, 산천과 사람의 평화로운 공존과 상생을 위한 산천위령제 주관하는 등 선교창교 이후 이십여년 간 선교교단의 창성과 한민족 신성회복을 위한 포덕교화에 전념해 오셨습니다.

 

시정원주께서는 2018년 선교개천 22주년 한민족 통일기원 소도제천을 주관하고, 2017"대한민국 시대정화를 위한 정화수기도 대법회"“4대강 생명력 부활을 위한 영산강 산천재를 주도하였으며, 정화수 기도의 원형을 찾아 선교의 종교의례로 정립하고, “정화수명상을 창시하여 대중에 보급하며, 현재 한국의 선교(仙敎), 정화수 새벽기도회를 집전하는 등 접화군생의 도를 실천하고 계십니다.

 

 

 

▲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尊影 _ 2018.5.26 (천지인합일명상센터) 

 

 

 

  

"정화수 기도,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대담회

 

 

* 언론보도1. 한국경제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 언론보도2. 미주중앙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7)

* 언론보도3.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 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총림 선림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수행처로써, 선교의 기본사상인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 실현”을 위한 선교종단(仙敎宗團)의 교육행정기관입니다. 취정원사께서 선교의 사상철학을 집대성하여 창시하신 "선학(仙學)" 공개강연을 주관하고 기록을 보존하며,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을 근간으로 참선과 무예를 지도하는 선무(禪務)와 경전과 교리 및 계율을 지도하는 교무(敎務), 선교종단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정무(政務)를 키워내며, 출가선제와 재가선제의 교육과 수행, 수행대중 우림재와 청년신도회 청림회 및 선교문화예술 일반을 총괄하는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총림(叢林) 입니.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에서의 "원주"는 어떤 의미인가요.

타 종교의 원주는 院主라고 합니다. 선교총림선림원의 원주는 근원(根源)을 나타내는 한자로 原主 혹은 源主 라고 쓰는데, 原主는 선교 창교주의 의미이고, 源主라고 할 때는 정화수명상의 창시자로써 원천(源泉)의 의미를 갖습니다.

 

정화수 기도의 유래와 역사가 궁금합니.

"정화수 기도(井華水祈禱)"는 환웅천왕의 지상강림 이전 환국시대부터 있었던 "선교의례(仙敎儀禮)" 입니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환웅은 환인의 명을 받아 태백산 정상 신단수 아래로 하강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태백산을 묘향산이라 주해하고 있으나 환웅천왕이 강림하신 태백산은 백두산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신단수(神壇樹)"는 신령한 나무아래에 단을 쌓아 하늘에 기도를 올리는 곳이며, 선교종단의 종정이신 취정원사님께서 집필하신 『환국지리감여록』에 밝혀놓으신 바와 같이 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으로, 환웅천왕 역시 백두산 천지의 정화수를 올리며 환인하느님께 기도하였습니다. 환웅천왕이 신단수 아래로 하강했다는 것은 이미 이 땅에 신단수가 있었다는 것이며, 신시개천(神市開天) 이전 환국시대부터 정화수 기도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웅천왕은 인간세상이 혼탁하여 하늘과의 소통이 단절되자 지상강림 하시어 하늘의 교화로써 백성들을 교화하였는데 이것이 신시개천이며, 정화수(井華水)를 올리고 제천(祭天)하여 하늘을 섬기는 것이 바로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신앙의례이고 고대선교의 신앙의식입니다.

취정원사께서 1997년 선교(仙敎)를 대창교 하시며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라고 명명하신 것은 고대선교의 신앙의식을 계승하고 한민족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을 신앙함으로써 민족종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가고자 하신 것입니다.

 

 

 

▲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尊影 _ 2018.5.26 (천지인합일명상센터)

 

 

선교의례 정화수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취정원사께서는 환인하느님으로부터 천부인을 교유받으시어 선교를 창교하심과 동시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을 천명"하고 한민족 신성회복을 위한 "소도제천을 부활" 하셨습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귀원일체환시시 1997년 정축년의 선교창교를 선교개천"이라 하며,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을 여는 정화수기도를 선교제일의례(仙敎第一儀禮)라고 합니다.

하늘의 교화로 존재하던 선교가 한민족의 역사 속에서 사라진 후, 정화수 기도는 할머니에서 어머니로 대를 이어 전해지면서 민속신앙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고대 선교의 종맥을 계승한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정화수 기도를 종교적 체계를 갖춘 선교의례(仙敎儀禮)로 확립"하였고, 정화수기도는 선교종지 일심정회 · 기본계율 삼법계와 함께 선교제일삼정(仙敎第一三頂)”을 이루고 있습니다.

 

정화수와 정화수 기도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시기를 청합니다.

정화수(井華水)는 『동의보감』에서 “새배처엄기른우믈믈" 즉 첫 새벽 처음 길은 우물물이라고 하였습니다. 정화수는 정안수 정한수라고도 부르는데 선교 고유용어로는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 혹은 감로정화수라고 칭합니다.

이는 선교종정 취정원사께서 『환국지리감여록』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이라 하신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정(子正)이 되면 천화(天華) 북단(北壇) 백두산 천지에 감로수가 솟아나는데, 이것이 백두산감로정화수이며 감로정화수는 백두대간의 정맥과 각 지맥을 타고 한반도의 모든 수맥으로 흘러들어 신 새벽 샘물로 솟아납니다. 이때 처음 길은 샘물이 바로 정화수” 입니.

 

정화수 기도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정화수 기도는 "재계(齋戒)와 정성(精誠)"을 중시하고 "수신(修身) · 참회(懺悔) · 정화(淨化)"를 통한 청정수행(淸淨修行),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삶을 실현하는 길입니다. 신새벽 목욕재계 의복정단하여 첫 샘물을 길어 기도성단에 올립니다. 

우물물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약수물을 길어 오기도 하고, 부득이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늦은 밤 깨끗한 그릇에 물을 받아 삼베천을 덮어 놓았다가 이른 새벽 윗물만 올립니다. 쟁반이나 소반에 받쳐 들고 두손으로 올리며 순정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올렸던 정화수는 아무데나 쏟아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먹는 그릇으로 옮겨 가족이 나누어 마시거나 밥짓고 약이나 차를 달이는 물로 사용합니다. 기도에 올렸던 정화수는 천지간의 맑고 신령한 기운이 스며들어 영약이 되므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정화수기도의 자세한 사항은 선교총림 선교문화원에서 무료강좌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 2007년부터 발행하여 무료보급하는 선교종단의 정기간행물 [仙敎]와 이번 2018년 특별호 “정화수기도”편에 정화수 기도법에 대해 상세히 실어 여러 선제님들의 신행에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정화수 기도는 누구에게 올리는 것인가요.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대상은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 하느님” 이십니다.  환인상제(桓因上帝) 님이라고도하는데, 우리 한민족이 하늘님 · 한울님 · 한님 · 상제 · 천주 등으로 부르며 예로부터 신앙해온 하느님 이십니다. 민간에서는 천지신명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환웅천왕은 태백산정상 신단수 아래로 하강하여 하늘에 계신 아버지 환인하느님께 기도하였으며, 선인왕검 단군 또한 몸소 제천하며 환인하느님을 섬겼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환인하느님께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을 본받는 것"이며, "땅으로는 백두산 천지의 형상을 본받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정화수를 올리는 장소가 부엌이나 장독대 혹은 서낭당이라는 이유로 흔히 정화수기도의 대상을 조왕신이나 서낭신으로 생각할수 있는데, 어떤 장소에서 기도를 올리든지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궁극의 대상은 하늘, 즉 환인(桓因)하느님" 이십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선교 수행대중에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주시기를 청합니다. 

선교종단(仙敎宗團) · 선교총림(仙敎叢林), 선풍(仙風)을 숭상하고 천지인합일 선교수행에 정진하고 있는 선가(仙家)의 모든 선제님들에게 정화수기도가 하늘과 직접 소통하여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첩경임을 교유합니다. 지구의 중심이며 정혈인 한반도의 백두산감로정화수는 하늘과 땅 그 사이의 생무생을 끝없이 순환하며 접화군생의 도를 펼치고 있습니다. 정화수를 올리고 기도하는 것은 환인하느님과 직접 소통하며 향훈을 내려받는 천지인합일 의식입니다. 우리 선제님들이 올리는 정화수 기도의 원력은 시대를 정화하고 한민족의 신성회복과 인류구원의 길을 열어가는 선교의 이상세계 "정회(正回)의 세상"을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선가의 선제님들과 함께 기도합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에 온 마음을 다하여 귀의합니다. 선교교단의 청정한 수행정진을 안배하며 선제님들의 신행의지를 모아 환인하느님께 올립니다. 일심정회합니다." 

 

   


* 자료 및 출처

 

선교사이트

출처1.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출처2. 한국의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orea.kr/contemplation

출처3. 민족종교 선교 http://www.seongyo.co.kr

출처4.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출처5. 선가선(仙家禪) http://meditationpool.tistory.com/search/정화수

출처6. 고대선교와 현대선교 https://www.seongyo.kr/seongyo1 

출처7. 선교트위터 https://twitter.com/seongyokorea

출처8. 선교스토리채널 https://story.kakao.com/ch/seongyo_korea

출처9. 선교강원 선인교당 선학(仙學) https://www.seongyokorea.com/seonphilosophy 

출처10. 선교종단소식 & 언론 https://www.seongyo.kr/seongyo2018

출처11선교뉴스 http://seongyo.news/ 

 

선교경전 & 선교정기간행물

출처12. 선교 경전 [천지인합일선교] 국립립중앙도서관 (2012.11.11)

출처13. 선교 소경전 [선교신앙] 국립중앙도서관 (2016.10.1)

출처14.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5호. 국립중앙도서관 (2008.11.7)

출처15.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7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5.5)

출처16.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8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8.7)

출처17.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9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11.7)

출처18.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0호. 국립중앙도서관 (2011.8.8)

출처19.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1호. 국립중앙도서관 (2012.11.1)

출처20.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2호. 국립중앙도서관 (2013.9.23)

출처21.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8호. 국립중앙도서관 (2017.6.21)

출처22.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2.4)

출처23.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정화수기도" 특별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4.18) 

 

언론보도

출처24. 미주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175266 (2018.5.7) 

출처25.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089280a (2018.5.8)

출처26.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3819(2018.5.8)

출처27. 브릿지경제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70601001417056 (2017.6.1)

출처28.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232520a (2017.11.23)

출처29.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출처30. 시민일보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출처31. 미주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235272 (2018.5.27) 

출처32.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281121a (2018.5.28)

출처33.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6338 (2018.5.28)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anmail.net

 

 

 

 

Tags : 민족종교선교, 선교, 선교 仙敎, 선교종단, 선교총림, 선교총림선림원, 선림원, 시정원주, 신성회복, 정화수, 정화수 기도, 천지인, 천지인합일, 취정원사, 한민족, 한민족고유종교,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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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대담회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29 18:18 / Category : 선교기관/선교총림선림원

선교 仙敎ㅣ민족종교 선교 소식

 

선교총림 시정원주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尊影 _ 선교 천지인합일명상센터 (2018.5.26. 仙敎敎團 百日安居 初齋日)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대담회 개최

 

시정원주님, 정화수 기도로 대한민국 시대정화와 한민족 신성회복, 인류구원의 길을 연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 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대담회 & 언론보도

언론보도1. 한국경제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언론보도2. 미주중앙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7)

언론보도3.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수행대중과의 대담회

敎叢林仙林院 時正原主 修行大衆羽林齋 對談會

 

 

선교개천(仙敎開天) 22주년을 맞은 선교종단(仙敎宗團)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수행대중을 이끌고 있는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대담회를 마련하였습니다. 대담회는 5월 26일 선교총림선림원에서 수행대중 우림재 선제들과 청행수반 기도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5월 29일(음력 4월 15일) 시작되는 선교교단(仙敎敎團)의 백일안거(百日安居)를 앞둔 정화기도(淨化祈禱) 초재일(初齋日)에 “정화수기도와 신성회복”이란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선교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님과 합일강생(合一降生)하시어 민족종교 선교(仙敎)를 창교하신 선교종단 상왕자(相往者)의 한분으로써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의 기도의례(仙敎祈禱儀禮)인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 원형보전을 위해 정화수 기도법회와 정화수 명상교육 및 신단수 기행, 산천과 사람의 평화로운 공존과 상생을 위한 산천위령제(山川慰靈祭)를 주관하는 등 선교창교 이후 이십여년 간 선교교단의 창성과 한민족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위한 포덕교화(仙敎布德敎化)에 전념해 오셨습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환기 9215년 무술년(2018년) 선교개천 22주년 한민족 통일기원 소도제천(蘇塗祭天)을 주관하시고, 2017년 "대한민국 시대정화를 위한 정화수기도 대법회"와 “4대강 생명력 부활을 위한 영산강 산천재”를 주도하였으며, 정화수 기도의 원형을 찾아 선교의 종교의례(仙敎宗敎儀禮)로 정립하고, “정화수명상”을 창시하여 대중에 보급하며, 현재 “한국의 선교(仙敎), 정화수 새벽기도회”를 집전하는 등 접화군생(接化群生)의 도(道)를 실천하고 계십니다.

 

_ 환기9215 무술년 선교교단 백일안거 초재일에 진행된 시정원주님의 대담회 내용을 실어 봅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尊影 _ 선교 천지인합일명상센터 (2018.5.26. 仙敎敎團 百日安居 初齋日)

 

  

선교총림 선림원은 어떤 곳인가요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수행처로써, 선교의 기본사상인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 실현”을 위한 선교종단(仙敎宗團)의 교육행정기관입니다. 선교수행의 실천적 방편을 이루고 있는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을 근간으로 선교의 삼대 교화선(敎化禪)인 "참선(參禪) · 농선(農禪) · 무예선(武藝禪)"의 실제적 포덕교화를 위해 선교 고유의 참선법과 선도공법 무예을 지도하는 선무(禪務)와 선교경전과 교리 및 계율을 지도하는 교무(敎務), 선교종단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정무(政務),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선교에 귀의한 출가선제와 재가선제들의 수행과 교육, 수행대중 우림재와 청년신도회 청림회 및 선교문화예술 일반을 총괄하는 민족종교 선교종단(仙敎宗團)의 총림(叢林)입니다.

 

 

선교총림선림원의 원주라는 호칭은 어떤 의미인가요
종교에도 원주라는 호칭이 있고 일반적으로 院主라고 합니다. 선교총림 선림원의 원주는 근원(根原)을 나타내는 한자로 "原主" 혹은 "源主" 라고 하는데, "原主는 선교 창교주"의 의미이고, 源主라고 할 때는 정화수명상의 창시자로써 원천(源泉)의 의미를 갖습니다.

 

 

정화수 기도의 유래와 역사가 궁금합니다.
정화수 기도는 환웅천왕(桓雄天王)의 지상강림 이전 환국시대(桓國時代)부터 있었던 선교의례(仙敎儀禮) 라고 하겠습니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환웅(桓雄)은 환인(桓因)의 명을 받아 태백산 정상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하강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백산을 묘향산이라 주해하고 있으나 환웅천왕이 강림하신 태백산(太白山)은 백두산(白頭山)이라는 것이 정설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신단수(神壇樹)는 신령한 나무아래에 단을 쌓아 하늘에 기도를 올리는 곳을 말합니다. 

선교종단의 종정 취정원사께서 『환국지리감여록』에 밝히신 바와 같이 “백두산 천지(白頭山天池)는 하늘에 정화수(井華水)를 올리는 형상(形象)”으로, 환웅천왕 역시 백두산 천지의 정화수를 올리며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 기도하였습니다. 환웅천왕이 신단수 아래로 하강했다는 기록은 환웅천왕의 하강 이전 이미 이 땅에 신단수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고대선교의 신앙의식 계승

즉 환웅천왕의 신시개천(神市開天) 이전 환국시대부터 정화수기도가 있었다는 것을 고증하는 기록인 것입니다. 환웅천왕은 인간세상이 혼탁하여 하늘과의 소통이 단절되자 지상강림 하시어 하늘의 교화로써 백성들을 교화하였는데 이것이 신시개천이며, 정화수를 올리고 제천(祭天)하여 하늘을 섬기는 것이 바로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신앙의례이고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신앙의식(信仰儀式) 입니다.

취정원사께서 1997년 선교(仙敎)를 대창교하시며 “한민족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라고 명명(命名)하신 것은 선교가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신앙의식(信仰儀式)을 계승"하고 "한민족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을 신앙"함으로써 "민족종교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가고자 하신 것입니다. 
 

 

선교의례 정화수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취정원사께서는 선교(仙敎) 창교와 동시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을 천명"하고 "시대정화와 신성회복을 위한 소도제천을 부활"하셨습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환기 9194년 귀원일체환시시, 서기 "1997년 정축년의 선교창교를 선교개천"이라고 하며,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을 여는 "선교의 소도제천 의식 정화수기도를 선교제일의례(仙敎第一儀禮)"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교화로 존재하던 선교가 한민족의 역사 속에서 사라진 후, 정화수 기도는 할머니에서 어머니로 대를 이어 전해지면서 민속신앙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고대 선교의 종맥을 계승한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정화수 기도를 종교적 체계를 갖춘 선교의례(仙敎儀禮)로 확립하였고, 정화수기도는 선교종지 일심정회(一心正回) · 기본계율 삼법계(三法戒)와 함께 “선교제일삼정(仙敎第一三頂)”을 이루고 있습니다.

 

 

정화수와 정화수 기도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정화수(井華水)는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새배처엄기른우믈믈" 즉 첫 새벽 처음 길은 우물물이라고 하였습니다. 정화수는 정안수 · 정한수라고도 부르는데 우리 민족종교 선교의 고유용어로는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 혹은 “감로정화수”라고 합니다. 이는 선교종정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에서 “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이라 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정(子正)이 되면 천화(天華) 북단(北壇) 백두산 천지에 감로수가 솟아나는데, 이것이 백두산감로정화수입니다. 밤 열두시 백두산 천지에서 솟아난 백두산감로정화수는 백두대간의 정맥과 각 지맥을 타고 한반도의 모든 수맥으로 흘러들어 "신 새벽 샘물"로 솟아나는데 이때 처음 길은 샘물이 바로 “정화수(井華水)” 입니다.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尊影 _ 선교 천지인합일명상센터 (2018.5.26. 仙敎敎團 百日安居 初齋日) 

 

 

정화수 기도법이 알고 싶습니
정화수 기도는 "재계(齋戒)와 정성(精誠)"을 중시하고 "수신(修身) · 참회(懺悔) · 정화(淨化)"를 통한 청정수행(淸淨修行),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삶을 실현하는 길입니다. 신새벽 목욕재계 의복정단하여 첫 샘물을 길어 기도성단에 올립니다. 

우물물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약수물을 길어 오기도 하고, 부득이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늦은 밤 깨끗한 그릇에 물을 받아 삼베천을 덮어 놓았다가 이른 새벽 윗물만 올립니다. 쟁반이나 소반에 받쳐 들고 두손으로 올리며 순정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올렸던 정화수는 아무데나 쏟아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먹는 그릇으로 옮겨 가족이 나누어 마시거나 밥짓고 약이나 차를 달이는 물로 사용합니다. 기도에 올렸던 정화수는 천지간의 맑고 신령한 기운이 스며들어 영약이 되므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정화수기도의 자세한 사항은 선교총림 선교문화원에서 무료강좌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 2007년부터 발행하여 무료보급하는 선교종단의 정기간행물 [仙敎]와 이번 2018년 특별호 “정화수기도”편에 정화수 기도법에 대해 상세히 실어 여러 선제님들의 신행에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정화수 기도는 누구에게 올리는 것인가요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대상은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 하느님” 이십니다.  환인상제(桓因上帝) 님이라고도하는데, 우리 한민족이 하늘님 · 한울님 · 한님 · 상제 · 천주 등으로 부르며 예로부터 신앙해온 하느님 이십니다. 민간에서는 천지신명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환웅천왕은 태백산정상 신단수 아래로 하강하여 하늘에 계신 아버지 환인하느님께 기도하였으며, 선인왕검 단군 또한 몸소 제천하며 환인하느님을 섬겼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환인하느님께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을 본받는 것"이며, "땅으로는 백두산 천지의 형상을 본받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정화수를 올리는 장소가 부엌이나 장독대 혹은 서낭당이라는 이유로 흔히 정화수기도의 대상을 조왕신이나 서낭신으로 생각할수 있는데, 어떤 장소에서 기도를 올리든지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궁극의 대상은 하늘, 즉 환인(桓因)하느님" 이십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선교 수행대중에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주시기를 청합니다. 
선교종단(仙敎宗團) · 선교총림(仙敎叢林), 선풍(仙風)을 숭상하고 천지인합일 선교수행에 정진하고 있는 선가(仙家)의 모든 선제님들에게 정화수기도가 하늘과 직접 소통하여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첩경임을 교유합니다. 지구의 중심이며 정혈인 한반도의 백두산감로정화수는 하늘과 땅 그 사이의 생무생을 끝없이 순환하며 접화군생의 도를 펼치고 있습니다. 정화수를 올리고 기도하는 것은 환인하느님과 직접 소통하며 향훈을 내려받는 천지인합일 의식입니다. 우리 선제님들이 올리는 정화수 기도의 원력은 시대를 정화하고 한민족의 신성회복과 인류구원의 길을 열어가는 선교의 이상세계 "정회(正回)의 세상"을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선가의 선제님들과 함께 기도합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에 온 마음을 다하여 귀의합니다. 선교교단의 청정한 수행정진을 안배하며 선제님들의 신행의지를 모아 환인하느님께 올립니다. 일심정회합니다." 

 

 

 


 

 

* 자료 및 출처

 

선교사이트

출처1.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출처2. 한국의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orea.kr/contemp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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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4.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출처5. 선가선(仙家禪) http://meditationpool.tistory.com/search/정화수

출처6. 고대선교와 현대선교 https://www.seongyo.kr/seongyo1 

출처7. 선교트위터 https://twitter.com/seongyokorea

출처8. 선교스토리채널 https://story.kakao.com/ch/seongyo_korea

출처9. 선교강원 선인교당 선학(仙學) https://www.seongyokorea.com/seonphilosophy 

출처10. 선교종단소식 & 언론 https://www.seongyo.kr/seongyo2018

출처11선교뉴스 http://seongyo.news/ 

 

선교경전 & 선교정기간행물

출처12. 선교 경전 [천지인합일선교] 국립립중앙도서관 (201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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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19.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1호. 국립중앙도서관 (2012.11.1)

출처20.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2호. 국립중앙도서관 (2013.9.23)

출처21.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8호. 국립중앙도서관 (2017.6.21)

출처22.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2.4)

출처23.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정화수기도" 특별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4.18)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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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29.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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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33.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6338 (2018.5.28)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anmail.net

 

Tags : 민족종교 선교, 백두산천지, 선교, 선교 仙敎, 선교창교, 선교총단, 선교총림,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 재단법인선교, 정화수, 정화수 기도, 취정원사, 환인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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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총림선림원, 취정원사 "환국지리감여록" _한반도는 선인무수형, 백두산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11 19:37 / Category : 선교기관/선교총림선림원

 

민족종교 선교ㅣ한국의 선교ㅣ선교 仙敎 https://www.seongyo.kr/

 

선교총림선림원, 취정원사님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한반도는 선인무수형, 백두산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 선교종단 종정 취정원사(聚正元師)님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선교총림, 무술년 음력 3월 초하루부터 21일간 "한민족통일기원 정화수기도" 봉행.

취정원사, 한반도의 신성함과 한민족 통일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선교총림선림원은 지난 56선학자(仙學者) 취정 박광의 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桓國地理堪輿錄) 공개강연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취정원사께서 선교의 사상과 철학을 집대성한 선학의 대중화 선포에 이은 것으로, 재단법인 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환인집부회가 후원하여 한반도는 선인무수형이며, 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무술년 음력 3월 초하루부터 한민족 통일기원 정화수기도를 시작하여 21일째 되는 날, 한반도의 신성함과 한민족 통일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이번 행사를 개최했으며, 음력 321일은 한민족이 전통적으로 신성시 해 온 숫자 37이 만나 21을 이루는 재계(齋戒)의 날로 한라에서 백두까지 "선교종단의 정화수기도 정성"이 이어져 남북평화통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였다.

 

 

 

공개강연에 앞서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은 정화수기도 법문에서, "물은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물질로 어머니가 어린 생명을 보호하듯 자애롭게 지구와 인간을 보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원주께서는 "물은 지구상 모든 생명을 살아있게 하는 근원적 물질이며, 접하는 것마다 생명으로써 교화하는 접화군생의 도를 말없이 실천하는 선인(仙人)과도 같은 존재"라면서, 특히 "정음(正陰)의 시간 자시(子時)에 백두산 천지(天池)에서 발원한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가 백두대간과 정간을 비롯하여 한반도의 모든 수맥에 흘러들어 신 새벽 전 국토의 샘물로 솟아난 정화수(井華水)는 가장 신성하고도 신비로운 물질"이라고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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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진행된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에서 취정원사님은, “대한민국 국토는 대륙풍수로 보아 지구의 정혈(正穴)이며 지구의 중심이고, 백두산은 만산의 조종산(祖宗山)이다. 한반도의 형상은 선인(仙人)이 백성교화의 덕을 베풀어 춤을 추는 선인무수형(仙人舞袖形)이요, 백두산 천지(天池)는 하늘에 정화수(井華水)를 올리는 형상이다라고 설파하셨다.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에 의하면, “우리 한민족이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北斗七星) 땅으로는 백두산천지(白頭山天池)의 형상 그대로를 본받아 따르는 것인데, 북두칠성은 하늘의 정화수를 담고 있으며 백두산 천지는 한반도의 정화수를 담고 있다. 천화(天華) 북단(北壇)의 백두산 천지와 마찬가지로 지화(地華) 남단(南壇)의 한라산 백록담 또한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으로, 한라에서 백두까지의 한민족이 정화수기도를 봉행함으로써 한민족의 평화통일이 이루어지고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환인시대(桓因時代)가 도래한다고 역설하시었다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은 고대 한민족 영토의 지형적 의미를 밝혀놓은 풍수지리 기록물로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선학(仙學)의 민족사관에 입각한 감여록(堪輿錄)이다. 또한 환국(桓國)은 삼국유사 단군신화 및 규원사화 · 세종실록지리지 · 제왕운기 등에 등장하는 환인께서 다스리시던 나라이며, 환인시대(桓因時代)는 민족종교 선교(仙敎)가 추구하는 이상향 정회(正回)”의 세상이다.

 

 

이날 강연에서 취정원사님은 신성지역을 의미하는 감()과 하늘과 땅이 소통하는 곤()으로 이루어진 산()은 소도(蘇塗)를 의미하는 것이며, 뫼 산()과 사람 인()이 결합된 선()은 소도에서 하늘을 섬기는 소도제천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한반도는 선인무수형(仙人舞袖形)인데 바로 선인(仙人)의 소도제천의식(蘇塗祭天儀式)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군왕의 춤을 상징한다. 백두산 천지와 한라산의 백록담에서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한반도의 형상은 한반도가 바로 신성한 신의 땅, 소도라는 것을 증명한다.” 고 말씀하셨다.

 

이어 취정원사께서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 이하 선교총림과 선교교단, 수행대중은 환인하느님께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일에 온 마음을 다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선교(仙敎)는 "참회"와 "정화"라는 종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한민족 평화통일과 인류평화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강조하시고, 참석자들의 33천 공천배례 일심정회 염원이 하늘에 닿기를 기원하며 본 공개강연이 성료되었다.

 

 

 

▲ 선교종단 종정 취정원사(聚正元師)님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선교종정 선학자 취정원사님 환국지리감여록 부분발췌

仙學者 聚正 朴光義 元師 著. 『桓國地理堪輿錄』

 

원문(原文)

"桓國地象 上天齊位井華水"


 

桓因上帝께서 임하시는 桓國韓半島大陸風水로 보아 지구의 正穴이며 白頭山地球中心이 된다. 白頭山萬山祖宗山이며 지구상의 모든 山脈白頭山을 그 뿌리로 한다. 白頭山中國 崑崙山의 한줄기를 이어받았다고 믿는 것은 事大慕華思想에 사로잡혀 무릇 사물의 根本理致를 옳게 깨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韓半島仙人舞袖形明堂 仙界이며 天地造化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하느님의 나라 天國이다.  

 

조선 영조 때 제작된 西北彼我兩界萬里一覽之圖跋文白山이 머리가 되고 大嶺이 척추다. 嶺南對馬島湖南耽羅島는 마치 두 다리와 같다.’는 기록이 있는 반면, 이중환의 擇里志에 중국을 향해 揖하는 老人拱揖中國之象으로 설명하니 고질적 慕華思想慨歎할 일이며, 일제는 우리의 民族性抑壓하고자 韓半島를 토끼에 비유하였으니 韓半島受難史이다.  

 

이에 闡明하건데, 우리 桓國現 韓半島局限되지 않은 雄大大陸의 나라였으며 現在韓半島 또한 사람의 形象으로 보자면 分明, “仙人百姓敎化을 베풀어 춤을 추는 仙人舞袖形이요, “하늘을 향해 井華水를 올리는 形象이다. 白頭山 天池는 하늘에 올리는 井華水形象인 것이다.  

 

우리 韓民이 하늘에 井華水를 떠서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北斗七星 땅으로는 白頭山天池形象 그대로를 본받아 따르는 것이니, 天地人合一處가 바로 桓因上帝의 나라 桓國이요, 지금의 韓半島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北斗七星은 하늘의 井華水를 담고 있으며, 白頭山桓國 韓半島井華水를 담고 있다. 天華 北壇 白頭山 天池地華 南壇 漢拏山 白鹿潭은 하늘에 井華水를 올리는 形象이다. 地理天文相通하고 民心天心과 같다. 이러한 天道順理에 따라 南北井華壇 白頭山漢拏山 에서 하늘의 백성들이 井華水祈禱奉行함으로써 天地人合一하여 天地人合一 一心正回仙界具現되고 이 땅에 桓因時代到來는 것이다.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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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정원사님 『환국지리감여록』(桓國地理堪輿錄)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 ·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

"백두산감로정화수" , "백두산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 "한반도 선인무수형" , "천화 북단 백두산 천지" , "지화 남단 한라산 백록담" 등의 출처_

 


* 출처

 

선교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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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경전 & 선교정기간행물

출처12. 선교 경전 [천지인합일선교] 국립립중앙도서관 (201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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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18.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0호. 국립중앙도서관 (2011.8.8)

출처19.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1호. 국립중앙도서관 (201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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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21.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8호. 국립중앙도서관 (2017.6.21)

출처22.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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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30. 시민일보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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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종교 선교, 취정원사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개최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11 16:04 / Category : 선교기관/선교총림선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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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종교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선교종정 취정원사(聚正元師) _선학(仙學) 공개강연

취정원사, "한반도는 선인무수형, 백두산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취정 박광의 원사 著 『桓國地理堪輿錄』 講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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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2. 한국의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orea.kr/contemp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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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4. 고대선교와 현대선교 https://www.seongyo.kr/seongyo1 

출처5. 선교트위터 https://twitter.com/seongyokorea

출처6. 선교스토리채널 https://story.kakao.com/ch/seongyo_korea

출처7. 선교강원 선인교당 선학(仙學) https://www.seongyokorea.com/seonphilosophy 

출처8선교뉴스 선학자 취정원사 '환국지리감여록'공개강연 http://seongyo.news/ 

출처9. 미주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175266 

출처10.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089280a 

출처11.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3819

출처12. 선교종단소식 & 언론 https://www.seongyo.kr/seongyo2018  

 

 

 

▲민족종교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 尊影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총림선림원은 지난 56일 선교종단의 종정(宗正), 선학자(仙學者) 취정 박광의 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桓國地理堪輿錄) 공개강연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날 강연은 취정원사께서 선교의 사상과 철학을 집대성한 선학의 대중화 선포에 이은 것으로, 재단법인 선교(仙敎)가 주최하고 선교환인집부회가 후원하여 한반도는 선인무수형이며, 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무술년 음력 3월 초하루부터 한민족 통일기원 정화수기도를 시작하여 21일째 되는 날, 한반도의 신성함과 한민족 통일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함이 이번 행사의 의의입니다. 음력 321일은 한민족이 전통적으로 신성시 해 온 숫자 37이 만나 21을 이루는 재계(齋戒)의 날로 한라에서 백두까지 정화수기도의 정성이 이어져 남북평화통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공개강연에 앞서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께서는 정화수기도 법문에서, "물은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물질로 어머니가 어린 생명을 보호하듯 자애롭게 지구와 인간을 보호하고 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시정원주님은 "물은 지구상 모든 생명을 살아있게 하는 근원적 물질이며, 접하는 것마다 생명으로써 교화하는 '접화군생의 도'를 말없이 실천하는 선인(仙人)과도 같은 존재"라면서, 특히 "정음(正陰)의 시간 자시(子時)에 백두산 천지(天池)에서 발원한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가 백두대간과 정간을 비롯하여 한반도의 모든 수맥에 흘러들어 신 새벽 전 국토의 샘물로 솟아난 정화수(井華水)는 가장 신성하고도 신비로운 물질" 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족종교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 尊影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이어 진행된 『환국지리감여록』 공개강연에서 취정원사께서는, “대한민국 국토는 대륙풍수로 보아 지구의 정혈(正穴)이며 지구의 중심이고, 백두산은 만산의 조종산(祖宗山)이다. 한반도의 형상은 선인(仙人)이 백성교화의 덕을 베풀어 춤을 추는 선인무수형(仙人舞袖形)이요, 백두산 천지(天池)는 하늘에 정화수(井華水)를 올리는 형상이다라고 설파하셨습니다.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에 의하면, 우리 한민족이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 땅으로는 백두산천지의 형상 그대로를 본받아 따르는 것인데, 북두칠성은 하늘의 정화수를 담고 있으며 백두산 천지는 한반도의 정화수를 담고 있다. 천화(天華) 북단(北壇)의 백두산 천지와 마찬가지로 지화(地華) 남단(南壇)의 한라산 백록담 또한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으로, 한라에서 백두까지의 한민족이 정화수기도를 봉행함으로써 한민족의 평화통일이 이루어지고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환인시대(桓因時代)가 도래한다고 역설하였습니다.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은 고대 한민족 영토의 지형적 의미를 밝혀놓은 풍수지리 기록물로 취정원사께서 창시한 선학(仙學)의 민족사관에 입각한 감여록(堪輿錄)입니다. 또한 환국(桓國)은 삼국유사 단군신화 및 규원사화 · 세종실록지리지 · 제왕운기 등에 등장하는 환인께서 다스리시던 나라이며, 환인시대(桓因時代)는 민족종교 선교(仙敎)가 추구하는 이상향 정회(正回)”의 세상을 말합니다.

 

 

▲민족종교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 尊影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이날 강연에서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환국지리감여록』의 내용을 해제하시기를,

신성지역(神聖地域)을 의미하는 '감()'과 하늘과 땅이 소통하는 '곤()'으로 이루어진 '산()'은 곧 '소도(蘇塗)'를 의미하는 것이며, '뫼 산()'과 '사람 인()'이 결합된 '선()'은 소도(蘇塗)에서 하늘을 섬기는 소도제천(소도제천)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한반도는 선인무수형인데 바로 선인의 소도제천의식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군왕의 춤을 상징한다. 백두산 천지와 한라산의 백록담에서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한반도의 형상은 한반도가 바로 신성한 신의 땅, 소도라는 것을 증명한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 이하 선교총림과 선교교단, 수행대중은 환인하느님께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일에 온 마음을 다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선교(仙敎)는 "참회"와 "정화"라는 종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한민족 평화통일과 인류평화에 이바지할 것임을 밝히고 참석자들의 33천 공천배례 일심정회 염원이 하늘에 닿기를 기원하며 공개강연이 성료되었습니다.

 

재단법인 선교는 1997년 취정원사께서 창교하신 환인(桓因)을 신앙하는 민족종교 종단으로, 선교가 한민족고유 종교임을 대중에 인식시키기 위한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발행보급과 한민족 하느님사상의 부활 천명 및 한민족종교회담을 개최하는 등 민족종교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무술년 418일 선교 창교절 선교개천(仙敎開天) 22주년을 기념하는 무등산 소도제천(蘇塗祭天)에 이어 426일에는 4.27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한라산 기도법회를 개최하는 등 "한민족 통일기원법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민족종교 선교 종정(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 尊影 (2018.5.6.김대중컨벤션센터)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선교(仙敎)는 박광의 취정원사에 의해 1997년 대창교된 민족종교로 한국고대 문헌으로 전하는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고 환인(桓仁환웅(桓雄단군(檀君)을 한민족의 성인으로 숭배한다. 선교종단은 환인(桓因) 이라는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과 민족종교 대통합정신을 바탕으로 민족종교통합추진위원회를 발족하였으며, 2016년 천교(天敎)와 통합하고, 2016년 세종문화회관에서 한민족종교회담을 주최하였으며, 고운 최치원 선생의 실내포함삼교를 재해석함으로써 선교(仙敎)는 유불도 삼교의 근원종임을 선언하는 등, 민족종교 선교(仙敎) 정체성확립에 정진하고 있다.

 


 

선교(仙敎)

광주광역시 동구 동계천로 87 선교종무국 : 전라남도 순천시 왕지1 

061 . 753 . 9007 E-mail . faithealer@hanmial.net 

Tags : 仙敎, 堪輿, 감여, 민족종교선교, 백두산, 백두산천지, 백록담, 선교, 선교仙敎, 선교종단, 선교창교, 선교총림, 선림원, 선인무수형, 선학, 선학공개강연, 시정원주, 재단법인선교, 정화수기도, 취정원사, 한라산, 한민족통일기원, 한반도지형, 환국, 환국지리감여록,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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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정기간행물 특별호 "정화수기도"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10 18:14 / Category : 정기간행물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특별호

 

정화수기도

 

 

■ 저작권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됩니다. 

■ 선교정기간행물 仙敎특별호  ISSN 2287-6596 · 2018년 봄 · 선교환인집부회 박광의 발행 · 국립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실

 

 

▲ [仙敎] 특별호 _ 2018년 음력 3월 3일 발행

 

 

 

"선교 仙敎"ㅣ선교총림선림원소식 ·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특별호 · 선교의례(仙敎儀禮) 篇 _

 

《정화수기도》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 발행하는 정기간행물 "[선교] 특별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은 2007년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선교의 경전과 교리 · 선교의례와 집회 · 선교사상과 철학 선학(仙學) · 선교수행법 선도(仙道) 및 한민족 고유문화의 연구와 개발, 한민족 문화원형콘텐츠의 보존과 보급 등을 위해 매년 발행되어 전국에 무료배포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선교] 특별호"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의 고유한 의례법인 "정화수기도"에 대한 내용으로 1997년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 이래, 선교총림선림원과 선교교단 · 선교종단의 모든 교당과 선가정에서 행해오던 "정화수기도법"을 실어 선교 수행대중과 일반의 정화수기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발행되었습니다. 정화수기도의 역사와 유래 · 정화수기도의 방법과 효험 · 백두산감로정화수와 정화수의 신비 에 대한 글들이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정화수기도법회 청행수반"과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의 내용 「한반도는 선인무수형(仙人舞袖形), 백두산 천지(白頭山天池)는 하늘에 정화수(井華水)를 올리는 형상 _ 桓國地象 上天齊位井華水」에 근거하여 선교의 선제들이 꼭 알아야할 정화수기도에 대한 내용으로 편찬하였습니다. 

 


 

그동안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25년간 선교 정화수기도법회 "청행수반"을 이끌어 오시면서 우히 한민족의 정화수기도 원형을 보존하여 전하시고, 선제들의 선가정에서 올리는 정화수기도에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내리시어 선제의 가정과 나아가 대한민국 사회의 평안 우리 한민족의 신성회복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신 바,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께서 정화수기도 선교제일의례로 중시하시고 대한민국 신성회복과 한민족 하느님사상의 부활 · 한민족 통일기원 대법회를 봉행하심에 환인하느님의 향훈을 수향하여 주심으로써, 선교를 신앙하는 선교인들은 스스로 포성하고 널리 베풀어 포선하는 선교신행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정화수기도"는 선교의례 용어로써 "정화수도성"이라고도 하며, 일반대중에 교화를 위해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정화수명상"으로 창안하시어 선교총림선림원 "정화수명상아카데미" · "정화수메디테이션풀" 명상교육으로 정화수기도 올리는 법의 강연과 시연을 병행하고 계십니다.

 


 

▼ 선교의례 정화수기도 바로가기

선교 https://www.seongyo.kr/ 선교의례 https://www.seongyo.kr/rite 선가선(仙家禪) http://meditationpool.tistory.com

 

▼ 선교 특별호 "정화수기도" 목차

선교신앙 · 선교의례 · 환국지리감여록 · 백두산감로정화수 · 정화수의신비 · 정화수기도올리는법 · 청신경 · 청행수반 · 정화수메디테이션풀 

 

 

 

 

 

 

 

 

 

 

 

 

 

 

 

■ 선교의례 정화수기도 자료

출처1. 선교 https://www.seongyo.kr/

출처2. 한국의 선교 https://www.seongyokorea.kr/

출처3.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출처4. 민족종교선교 http://www.seongyo.co.kr/

출처5. 선림원자연치유센터 · 선가선 http://www.seongyo.net/

출처6. 선림원 http://cafe.daum.net/seonlim

출처7. 선교의례 https://www.seongyo.kr/rite

출처8. 선교뉴스 http://seongyo.news/

출처9. 선교 정기간행물 https://www.seongyo.kr/periodical  http://cafe.daum.net/seonlim/MgX9 

출처10. 선교종단소식 & 언론 https://www.seongyo.kr/seongyo4 

출처11. [仙敎] 정기간행물 립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실 [仙敎] 1~19호 · 특별호  

출처12. 선교경전 [天地人合一仙敎] 국립중앙도서관

출처13. 선교소경전 [仙敎 · 선교신앙] 립중앙도서관

 

 

■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특별호" 구독신청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namail.net · Tel 061-725-9007 · 062-675-9002

 

 


 

Tags : 仙敎, 민족종교선교, 선교, 선교신앙, 선교의례, 선교정기간행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재단법인선교, 정화수기도, 취정원사, 환국지리감여록,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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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19호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8.05.09 20:37 / Category : 정기간행물

 

선교종단 정기간행물 "선교" 19호
 

 

▲ [仙敎] 19호 _ 2018 . 춘분절 발행 

 

"선교 仙敎" ㅣ 선교종단 소식

 

 

선교 19호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에서 발행하는 민족종교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19호" 가 발행되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은 2007년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선교창교 · 선교상고 · 선교신앙 · 선교신앙대상 환인 · 선교창교주 취정원사 · 취정원사님의 선학 공개강연 · 선교의례 · 시정원주님의 정화수기도 · 선교종단의 소식 · 선교수행법 선도(仙道) · 선도공법 · 선교 사상과 철학을 집대성한 선학(仙學) · 한민족 고유문화에 대한 연구 등을 실어 선교를 신앙하는 선제님들과 일반대중의 포덕교화에 힘스며, 선교(仙敎)가 한민족고유종교 임을 널리 알려왔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19호" 내용

_선교 교단, 취정원사님 "천지인합일" 무술년 교유
_선교총림, 선학자 취정원사님 "한민족 선사상과 독립항쟁" 공개강연
_민족종교 선교, "교단설립과 경전결집"
_민족종교 선교, 음력 10월 3일 "개천대제" 봉행, "정화수기도" 대법회
_선교 교단 정유년 종무법회 내용
_선교신앙백과 개설
_선교(仙敎) App
_선교종단 공지, 선교유사단체 구분표
_선교종단, 무술년 "대향재" 봉행
_선교(仙敎), 99주년 3.1절 "한민족통일기원 대법회"
_민족종교 선교 공식사이트안내
_선교 교단, 교무교육 및 포덕활동
_선교경전과 선교신앙도서 안내

 


 

■ 본 콘텐츠는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됩니다. 

■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ISSN 2287-6596 · 2018년 봄 · 선교환인집부회 박광의 발행 · 국립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실

 

 

 

 

2018 무술년은 환기 9215년 "선교개천 22주년" 입니다.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시공의 질서를 세우시고, 삼라만상의 존재의리를 부여하시니, 온 세상이 환인하느님의 조화로 이루어졌습니다. 환인하느님은 상천궁극위에서 빛으로 온 세상을 주재하시며 가이없는 향훈을 내리시니, 비로소 이 땅에 생명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민족종교 선교(仙敎)는 환인하느님을 신앙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 입니다. 선교는 취정원사께서 1997년 전라남도 나주에서 창교하신 민족종교 입니다. 선교는 하늘의 교화였던 고대선교의 종맥을 계승하여 대창교 되었으며, 한민족의 시조이신 환인하느님을 신앙하며, 선교의 천지인합일 사상에 근거한 일심정회(一心正回) 종지(宗旨) 구현을 통한 한민족 신성회복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 "선교 19호" 구독신청 : 민족종교 선교 종무국 seongyokorea@hnamail.net

Tags : 仙敎, 민족종교선교, 선교, 선교19호, 선교개천, 선교신앙백과, 선교정기간행물, 선교창교,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취정원사, 시정원주, 재단법인선교, 정화수기도, 천지인합일선교, 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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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

"선교(仙敎)"는 1997년 정축년, 선교환인집부회 취정(聚正) 박광의(朴光義) 원사(元師)께서 환인(桓因) 하느님을 신앙하는 민족종교로 창교하시고, "선교종단(仙敎宗團)"을 설립하시어 "대한민국의 종교"로 등록되었습니다. 선교(仙敎)는 한민족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선도(仙道)를 수행하는 선풍(仙風)을 종교적으로 체계화한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정회(正回)의 종교"로써,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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