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仙敎) 소향재 회향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6. 12. 30. 05:39 / Category : 선교의례/향재



2016' 동지 소향재 회향

冬至素嚮齋回向



선교(仙敎) 의례(儀禮), 동지(冬至) 소향재(素嚮齋) 회향(回向)하였습니다.  

이번 소향재 회향기도는 21일 동짓날 이후 7일선정(七日禪靜)으로 이어져 기도정진하였습니다.   

환기 9213년을 마무리하면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가슴에 가득한 슬픔과 절망... 억울함과 분노를... 

무엇으로 갈무리하고 무엇으로 승화해야 할것인가...

기도올리며, 다시 기도 올리며...

이번 2016년 동지 소향재는 예년에 비해 회향일이 많이 늦었습니다.

가슴 깊은 곳에 응어리져 풀어내야할 생각과 정화해야 할 일들과 다시 희망으로 안배해야 할 일들이

어느 해보다 절실하고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기 때문입니다.

민족종교의 현실과 대한민국의 현실이 다르지 않아서 너무나 뼈져리게 사무쳐서

동지 소향재 회향기도를 올리는 일에 간절함이 더해졌습니다.

혹세무민함은 나랏님만이 아니라 종교계의 지도자에게도 만연되있는 것이어서

헛된 욕심으로 남의 것을 빼앗고 신도에게 거짓을 주입시키면서도 낯부끄러운 줄 모르는 종교계의 현실..

씻지않은 얼굴에 두꺼운 분칠을 한 오욕의 더러움이 이 시대를 뒤덮고 있습니다. 

광화문에 밝혀지는 수많은 촛불이 시대를 밝히는 정화의 불길이되어 타오르듯이

하늘이 내리신 천지인합일 "선교(仙敎)" 창교종리(創敎宗理)의 촛불을 밝히며

"선교신앙"으로써 꺼지지 않는 "민족의 혼불" 이 되어 타오르리라.. 일심정회하는 회향기간 이었습니다. 

나라의 일과 선교(仙敎)의 일, 나 자신의 소망과 선교(仙敎)의 소망을 함께 걱정하고 소원하며

오로지 환인하느님께 귀의하여 기도정성을 올리시는 선교(仙敎)의 선제님들께 마음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순정한 선교신앙의 정념(正念)으로 기도올리는 선제님들의 일신과 자손들에게 더욱 크게 내리시기를

선교총림선림원 원주로써... 두 손 모아 기도 올립니다...()

어려운 시대에 촛불을 밝히는 선제님들이 있기에 선교(仙敎)의 앞날은 청천(靑天)의 빛 가득한 희망이 안배되어 있습니다.

선교종단(仙敎宗團)은 선교를 사칭하는 타 종교단체의 불경함을 바르게 계도해 나갈 것입니다.

탐욕과 거짓에 빠진 자손을 바른길로 인도하는 부모의 마음으로 하늘에 불경하는 자들을 올바르게 훈도할 것입니다.

이 나라의 혼란과 절망은 우리의 지치지 않는 나라사랑과 민족혼의 부활로써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선교신앙인의 선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신성회복은 사회를 정화하고 교화하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시대의 아픔을 함께 하는 선교(仙敎), 그 아픔을 승화하여 대한민국의 신성회복을 이루는 천지인합일 선교(仙敎),

2016' 동지 소향재 회향기도 마지막까지 지극한 정성 함께 하신 선제님들께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내리시기를 기원드리며 

혹한의 세상, 따뜻한 빛으로 세상을 밝혀 주시는 상천궁극위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 귀의합니다.

어려운 시절, 몸소 헌신하시어 홍익인간의 교화선(敎化禪)을 실현하시는 취정원사님(聚正元師)께 귀의합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과 선교신앙(仙敎信仰)에 귀의하오며 일심정회(一心正回)합니다...()


_ 환기 9213년 동지 소향재 회향일 선림원주 정향합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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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동지 소향재

동짓날, 이른 새벽에 목욕재계하여 정화수도성 올리시고 동지팥죽 "새알심" 빚으며 "비손" 하신 선제님들 사랑합니다.

"이번 동지는 노동지이고 재액이 많아 소멸하는 기도원력이 지극해야 합니다." 원주님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따뜻한 구들방에서 찹쌀가루 반죽하고 새알심 빚기를 시작하여, 방안 가득 거의 일만이천개에 이르는 새알심을 빚었습니다.

"선외없이 포선(布宣)하라"는 취정원사님의 말씀을 이번 동지에는 제대로 따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환인성전에 올리고 신불전과 당산에 천신제액하고 선제님들과 이웃에 나누어 공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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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 동지소향재

새알 빚으시며 "비손" 하신 왕지교당 청행수반 선제님들,

소원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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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 回向, 동지소향재, 새알빚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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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르미르 2016.12.30 08:04 신고

    소향재기도를 무사히 마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특히 무한한 기도원력으로 금년 동지기도의 특별함을 일깨우시며 선제들을 이끌어주신 원주님,
    동짓달의 긴 밤을 오로지 환인하느님과 선교와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을 지새우며 그 많은 새알심을 빚으신 선제님들...
    모두 감동이었습니다 ...()...

    REPLY / EDIT

선교(仙敎) 소향재(素嚮齋) _ 동지기도안내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6. 12. 19. 05:44 / Category : 선교의례/향재

 

선교(仙敎) 소향재(素嚮齋)

 _동지기도안내

 


_ 선교(仙敎)의 동지의례 "소향재(素嚮齋)"


   *  2016년 동지 날짜와 시간  :  12. 21. 수요일 저녁 7시 44분

   동참문의 : 010_4191_8081  * 동지 절기음식 준비 : 팥죽 . 동치미 . 인절미 . 곶감호두말이 

   * 선교(仙敎)에서는 다사다난했던 2016년을 마무리하면서 동짓날 소향재 의식을 봉행합니다.

      2017년 정유년은 새로운 희망과 올바른 변혁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며 

      선교본주교당과 선교총림선림원에서 동지 소향재를 올립니다.

   * 예로부터 동지는 "一陽始生" 이라 하여 길고 어두운 밤의 끝에 새로운 태양의 기운이 소생한다고 하였습니다.

      선교의례 중 동지 소향재는 일년의 묵은 부정과 액운을 소멸하고 새로운 기운을 받아 새해를 맞이하며

      환인하느님께 천제를 올리고 각 교당과 선가정 천신 후 벽사합니다.

   *  지극한 정성으로 동지팥죽을 쑤어 천제를 올리고 천신 벽사하고나면 모두 나누어 공양합니다. 

   *  선교총림선림원에서는 2016년 12월 20일 동지 전야(前夜)에 본원에 모여 동지 시절음식을 준비합니다.

 

 

동지 冬至


동지(冬至)

_작은설, 아세(亞歲), 동지팥죽, 동지달력, 감귤, "蛇"부적...


지(冬至)는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에 있으며 음력 11월 중, 양력 12월 22일경이다. 


태양의 황경이 270°위치에 있을 때로,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하지(夏至)로부터 차츰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기 시작하여 동지(冬至)에 이르러 극에 달하여 가장 어둡고 긴 밤이 된다. 그러나 다음날부터는 차츰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기에, 고대인들은 이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소생(蘇生)하는 날로 생각하고 태양의 부활을 축하하며 축제를 벌여 태양신(太陽神)에 대한 제사(祭事)를 올렸다.


중국 주(周)나라에서 동지(冬至)를 설로 삼은 것도 이 날을 생명력과 광명의 부활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며, 역경(易經)의 복괘(復卦)를 11월, 즉 자월(子月)이라 해서 동짓달부터 시작한 것도 동지와 부활이 같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동짓날에 천지신(天地神)과 조상의 영(靈)을 제사(祭事)하고 신하의 조하(朝賀)를 받고 군신의 연예(宴禮)를 받기도 하였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동짓날을 ‘아세(亞歲)’라 했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한다.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 가는 작은 설의 대접을 받은 것이다. 그 풍습은 오늘날까지 전승되어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속설을 정설로 여긴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冬至豆粥)·동지시식(冬至時食)이라는 오랜 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찹쌀단자는 작은 새알만한 크기로 만들기 때문에 ‘새알심’ 이라고 부른다. 팥죽을 쑤면 가장 먼저 사당(祀堂)에 올려 천지와 조상에 제사하고 난 후에 집안 곳곳에 벽사(僻邪)하는데, 동지가 드는 시간에 각 방과 장독대 헛간 문설주 등 집안의 여러 곳에 담아 놓았다가 일부 뿌리고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벽사신앙(僻邪信仰)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팥죽에는 귀신을 쫓는 축귀(逐鬼)의 기능이 있다고 보았기에, 집안의 여러 곳에 놓아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고자 했다. 이와 달리 사당에 놓는 것은 새로 농사지은 과일이나 곡식을 먼저 사직(社稷)이나 조상에게 감사하는 뜻으로 드리는 의식인 "천신(薦新)" 의 뜻이 있다. 천신(薦新)은 천신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종묘천신(宗廟薦新)과 가정에서 행하는 가묘천신(家廟薦新), 무당이 행하는 동제(洞祭) · 산신굿 · 해신굿 등의 천신굿으로 구분된다.


팥은 색이 붉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믿었으며 민속적으로 널리 활용되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에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하며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喪家)에 보내는 관습이 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다.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사람이 드나드는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는 것 역시 악귀를 쫓는 축귀 주술행위의 일종이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도 팥죽 · 팥떡 · 팥밥을 하는 것은 모두 호사다마(好事多魔)를 염려하여 행하던 벽사의 의미를 갖는다.


동지는 시기에 따라 애동지 · 중동지 · 노동지로 구분하는데,  동지가 초승에 들면 애동지 · 중순에 들면 중동지 ·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한다.  애동지에는 어린아이들에게 좋지 않다고하여 팥죽을 쑤지 않는다.


동짓날 팥죽을 쑤게 된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에 죽어서 역신(疫神)이 되었다고 한다. 그 아들이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역신을 쫓기 위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것이다.


동짓날 궁 안에 있는 내의원(內醫院)에서는 소의 다리를 고아, 여기에 백강(白薑)·정향(丁香)·계심(桂心)·청밀(淸蜜) 등을 넣어서 약을 만들어 올렸다. 이 약은 악귀를 물리치고 추위에 몸을 보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동짓날에는 관상감(觀象監)에서 새해의 달력을 만들어 궁에 바치면 나라에서는 ‘동문지보(同文之寶)’라는 어새(御璽 : 옥새)를 찍어 백관에게 나누어 주었다. 각사(各司)의 관리들은 서로 달력을 선물하였으며, 이조(吏曹)에서는 지방 수령들에게 표지가 파란 달력을 선사하였다.


매년 동지 무렵이 되면 제주목사는 특산물로서 귤을 상감에게 진상하였다. 궁에서는 진상 받은 귤을 대묘(大廟)에 올린 다음에 여러 신하에게 나누어주었고, 멀리에서 바다를 건너 귤을 가지고 상경한 섬사람에게는 그 공로를 위로하는 사찬(賜餐 : 임금이 음식을 내려줌)이 있었으며, 또 포백(布帛 : 베와 비단) 등을 하사하였다. 멀리에서 왕은에 감화되어 진기한 과일을 가져온 것을 기쁘게 여겨 임시로 과거를 실시해서 사람을 등용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것을 황감제(黃柑製)라 하였다.


그 밖에 민간에서는 동짓날 부적으로 악귀를 쫓고, 뱀 ‘蛇’ 자를 써서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여 뱀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풍습이 있다.


또 동짓날 일기가 온화하면 다음해에 질병이 많아 사람이 죽는다고 하며,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전한다.

 

 

 

Tags : 仙敎, 冬至, 동지, 선교, 선교의례, 소향재, 작은 설, 정유년, 천제, 환인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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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 앱 출시

Author : Korean Traditional Religion 선교(仙敎) / Date : 2016. 12. 19. 05:32 / Category : 선교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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