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하느님 환인(桓因)을 신앙하며 천부인(天符印)의 진리로 온 인류의 신성회복을 실현합니다.

선교기관/선교총림선림원

선교(仙敎), 2026 병오년 입춘 절기법회, 선교수행 선도(仙道) 대중포교

선교仙敎 2026. 2. 4. 14:25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 선교총본산 선교총림 선림원 / 2026년 입춘 절기법회

 

선교(仙敎), 입춘(立春) 절기법회

 

환기9223년 단기4359년 선기60년 선교창교36년 2026 병오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 입춘 절기법회

민족종교 선교, 2026 병오년 입춘(立春) 맞아 선교수행 선도(仙道) 대중교화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생활 속에서 선도수행(仙道修行)으로 정도정회(正道正回) 진리의 길을 걷는다”



[선교중앙종무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2026년 병오년 입춘(立春) 절기를 맞아 24절기에 따른 천지(天地) 변화의 진리를 체득하는 선교 수행문화 24절기 선도수행(仙道修行)의 대중 교화를 통하여 한민족 고유 절기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국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입춘(立春) 절기법회 개최하였습니다. 

선교 교단의 입춘(立春) 절기법회(節氣法會)는 24절기(二十四節氣)의 향훈(嚮暈)을 베푸시는 하느님 환인상제(桓因上帝)를 경배하는 절기제천(節氣祭天)과 선교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입춘절기법문(立春節氣法文)에 이어 선교총림(仙敎叢林)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입춘절기 선도선법(仙道禪法) 동풍인(東風仁) 시연으로 이어졌습니다.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은 매년 입춘 절기법회에서 24절기 달력과 춘축(春祝)을 배포하고, 입춘 절기식 오신채(五辛菜)를 나누며,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지도 하에 24절기 입춘(立春)의 절기체조와 선도선법 시연을 통하여 대중과 함께하는 생활선도(生活仙道)를 독려하여 왔습니다.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입춘 선도법문

 


환기922년 선기60년 선교창교36년 병오년 입춘지절 선도수행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 2026년 입춘(立春) 절기법문

 


 

一. 24절기는 가시적으로 느낄수 있는 환인 하느님의 교화

환기(桓紀) 9223년 선기(仙紀) 60년 선교창교(仙敎創敎) 36년 병오년(丙午년)의 새봄, 입춘지절(立春之節)을 맞이하였다. ○ 24절기(二十四節氣)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敎化)를 가시적(可視的)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自然)의 변화(變化)이다.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서는 천도순리(天道順理)로써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교화(敎化)하시니,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부여한 존재의리(存在義理)가 드러나는 자연변화가 곧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이십사절기(四季節二十四節氣)이다.

 

二. 선교의 절기제천, 천지우주의 질서 천도순리에 따른 절기교화

○ 환인(桓因)을 경외하는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선교(仙敎)는 천지우주 자연변화의 일정주기인 24절기에 맞추어 제천(祭天)하느니, 이를 “절기제천(節氣祭天)”이라 한다. 선교인 선교도는 24절기 선도수행(仙敎二十四節氣仙道修行)으로 스스로 진리의 길을 걸으며 또한 온 인류에 절기교화(節氣敎化)를 펼쳐야 하느니, 24절기의 절기교화(節氣敎化)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하늘교화(천교,天敎)에서 비롯된 것이요, 천도순리(天道順理) 즉 천지우주의 질서에 순응하여 살아가는 천지인합일 수행(天地人合一修行)이며, 우주와 지구 대한산천 생무생일체 율려조화(律呂造化)의 실재(實在)이기 때문이다.

 

三. 지기는 상승하여 하늘의 구름이 되고, 천기는 비가 되어 땅으로 내린다.

봄의 절기(節氣)는 입춘(立春) · 우수(雨水) · 경칩(驚蟄) · 춘분(春分) · 청명(淸明) · 곡우(穀雨)이며, 음력 1 · 2 · 3월에 해당한다. 음력 1월은 맹춘(孟春)이라 하여 입춘(立春) · 우수(雨水) 두 절기가 속하고, 음력 2월은 중춘(仲春)이라 하여 경칩(驚蟄) · 춘분(春分) 두 절기가 속하며, 음력 3월은 계춘(季春)이라 하여 청명(淸明) · 곡우(穀雨) 두 절기가 속한다. 봄이 되면 지기(地氣)는 상승하여 구름이 되고 천기(天氣)는 비가 되어 내린다. 음양(陰陽)이 상생조화(相生調和)하여 서로 사귀는 형국이다.

 

四. 봄의 천지율려 조화, 동풍인의 상생지덕

봄(春)의 생(生)하는 기운은 우주자연(宇宙自然)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를 살리는 하늘의 마음(天心)이니, 사람을 비롯한 생무생일체는 봄의 소리 각성(角聲)의 율려(律呂)에 소생(蘇生)의 기운(氣運)을 얻어 활생(活生)하게 된다. 율려(律呂) 조화(調和)로 천지간(天地間)에 봄기운이 시작되느니, 봄의 기운은 인(仁)의 기운이라. 선교 수행자는 어진 마음을 내어 만물을 측은(惻隱)하게 여겨, 어린 생명을 보호하고 인성을 온화하게 하여 만물에 상생지덕(相生之德)을 베풀어야 하며, 남의 것을 탐내어 빼앗거나 시기하고 생명을 죽이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자연법(自然法)을 거스르면 간(肝)이 상(傷)하고 체액이 마르며 사지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무력해지면서, 숙환(宿患) 발동해 재앙이 따르게 된다.

 

五. 태양의 운행주기에 맞춘 24절기 선도수행, 선교 선도공법

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이다. 봄은 오행(五行) 중 목(木)에 해당하고, 목(木)은 오장(五腸) 중 간(肝)을 관장하고 목생화(木生火)의 이치에 따라 화(火)를 생하므로, “24절기 선도수행”으로 봄철 목(木) 기운이 관장하는 간장(肝臟)을 단련함으로써 심장(心臟)에 해당하는 화(火)의 기운을 생기(生氣)하게 된다. 이른 아침 닭이 울면 일어나서, 동쪽을 향해 앉아 평정운(平正韻) 한 후, 선도공법(仙道功法)에 따라 목(木)의 기운인 생기(生氣)를 받아들여 간장(肝臟)을 보(補)하고 단전(丹田)으로 이끌어 활(活) 하되 체내의 순양지기(純陽之氣)와 외부에서 들어온 양기가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한다. 순양지정(純陽之精)이 상(傷)하거나 설(泄)하지 않도록 마음을 평정하여 분노하지 말 것이며, 지나친 활동으로 아직 자라지 못한 양기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六. 입춘 절기 선도수행, 동풍인으로 인어수인 궐음활생하라

선교 수행자는 입춘(立春)에 선도공법 동풍인(東風仁)을 행하여 천지간 각성(天地角聲)의 율려(律呂)에 순응하여, 입춘일(立春日) 입춘시(立春時)부터 우수(雨水) 절기 전까지 매일 자시(子時)에 수행하라. 아직은 추운 가운데 동풍(東風)이 불어 산천(山川)이 낮은 기지개를 켜듯, 일어나 정좌하여 평정운(平正韻)하고 인어수인(人於手印)하여 궐음활생(厥陰活生)하니, 초목(草木)이 소생(蘇生)하듯 정기(精氣)를 일으켜 목인간생(木仁肝生)하고, 눈을 바르게 떠 청안(淸眼)의 순기(粹氣)를 심중(心中)에 품으니라.

 

七. 입춘에 시작하는 봄철 생활속의 선도수행

봄의 기운은 맛으로는 신맛(酸)이니, 봄철의 새순과 봄나물 먹는 것으로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源氣)를 회복하되, 단맛(甘味)의 음식과 함께 섭취하여 오장의 오행이 조화를 이루게 한다.  봄은 기온의 변화가 심하므로 조금 덥다고 하여 가벼운 옷차림을 하는 것은 아직 남아있는 한사(寒邪)의 침범을 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특히 등(背)을 따뜻하게 해서 폐(肺)를 보호해야 한다. 몸을 조이는 복장을 피하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며, 경관이 좋은 곳을 산책하고 마음을 유쾌하게 하며 벗들과 담소하여 가슴에 맺히는 응어리가 없게 해야 한다. “생활 속의 선도수행”을 행하여 봄의 소생(蘇生)하고 상승(上昇)하는 기운과 감응(感應)하여 체내의 양기(陽氣)를 보존하고 기르되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이를 거역하면 간장(肝臟)이 상하여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쇠하게 된다. 봄의 목기(木氣)와 인(仁)의 기운에 응하여 봄철의 생기(春生氣)를 받아들이되, 선도공법 수련으로 체내의 순양지기(純陽之氣)와 조화롭게 하는 것이 봄철 올바른 생활선도(生活仙道)이다.

 

八. 선풍을 숭상하는 선가의 청정수행

선교(仙敎) 수행자는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신 환인(天帝桓因)을 신앙하며, 경천(敬天)과 청빈(淸貧)에 솔선하라. 선풍(仙風)을 숭상하는 선가(仙家)의 전통을 보전하고, 산천(山川)의 정기를 수호하며 참선(參禪)과 농선(農禪) 무예선(武藝禪) 수행에 정진해야 한다. 참선 농선 무예선은 선교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수행의 강령인 선농무일여(禪農武一如)의 실천이다. 선교인은 심신을 정화하여 부질없는 욕망과 탐욕을 근절하고 정정취(靜精取)하는 청정수행(淸淨修行)에 임하라. 24절기에 맞게 선교수행 선도(仙道)를 닦는 것은 생활 속에서 천지인합일하여 정회(正回)하는 길이다. 순천명(順天命), 하늘뜻에 순응하여 진리의 근원 일심(一心)으로 정회(正回)하기 위한 선교인 모두의 신성회복과 수행정진을 독려하며, 선제선도 수행대중에게 환인하느님의 향훈이 항상하기를 기원한다.

 

桓紀9223檀紀4359仙紀60年丙午年立春 仙敎創敎主聚正元師仙道法文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유사선교 및 일반의 무단도용을 금합니다.

 

 

 

선교총림(仙敎叢林) 시정원주님 / 입춘(立春) 선도수행 동픙인(東風仁)

  

 


 

2026, 선기60년 선교창교35주년을 맞은 선교는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선교문화와 생활선도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절기선원과 절기문화원 전국지부 개설과 교육을 실시합니다. 

 

 

2026년 병오년, 창교 35주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박광의 취정원사(朴光義聚正元師)께서 1988년에 개천입교(開天立敎)하여 1991년에 창교한 한민족 고유종교로, 천지인합일 일심정회(天地人合一 一心正回)를 종지(宗旨)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교지(敎旨)로 하는 민족종교 단독교단입니다.
선교 교단(仙敎敎團)은 창교주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 종리(宗理)인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 正回)사상에 근간한 선교 수행 강령 “선농무일여(禪農武一如)”를 벼리로 하여 참선·농선·무예선(參禪·農禪·武藝禪)을 통한 “선교신앙의 포교”와 “생명농법의 실천”, “한민족 고유선도 선도공법”을 수행대중과 일반에 널리 보급하여 한국 선도(韓國仙道)의 주류를 이끌어 왔습니다.
2007년부터 선교종단 정기간행물 [仙敎]의 “생활 속의 선도수행(생활선도)”을 통하여 통해 24절기 선도수행선교 문화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참여를 이끌어 온 선교 교단은 선기 60년 선교창교 35주년인 2026 병오년 입춘절기를 맞아 선교 수행문화 선도(仙道)에 대한 본격적인 대중교화를 목적으로 2025년 을사년에 개설한 절기선원과 절기문화원의 전국 지부개설로 선교문화의 대중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작성 : 선교중앙중무원] www.seongyo.kr

 

 

 

선교(仙敎) 입춘법회(立春法會) www.seongyo.kr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 유사선교 계도정화 공지 
2026년은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6년(35주년) 입니다. “선교 창교”는 취정원사님의 고유한 업적입니다. 선교 창교 업적을 도용하거나 선교창교의 연도를 고의로 혼동케하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과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 ​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선불교 만월도전(suntao,선교유지재단,한국민족종교협의회,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홍익공동체,홍익마을)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재단법인 선교”는 어느곳에서도 Suntao를 사용하지 않으며, 재단법인 선교는 한국민족종교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 “단독교단”입니다.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만월도전,Suntao,선불교,불광도원,전국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단피연)] ‘단월드(선교)피해자가족 소송하는사람들전국연합’ 및 [신동아 2010.1.5]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종교와진리 2023.6.28] ‘사이비 종교...단월드와 선교(Suntao, 민족종교협의회 회원)①’ 에 관련된 선교는 선교유지재단(선불교,Suntao,충북영동국조전)입니다. 오인 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4. 근래들어 2025년을 선교 창교 31주년이라고 홍보하며 성공부적을 내세워 홍보하는 글들은, 2016년에 선교로 임의개칭한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의 홍보글입니다. 선교로 임의 개칭한지 9년 된 유사선교단체 선불교(現선교유지재단, Suntao, 만월도전)가 2025년이 자신들의 선교창교 31주년이라고 호도함으로써 발생되는 대중의 오인 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선교인 모두 숙지하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