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仙敎)

선교(仙敎), 입추 절기제천 “천지율려 가을교화의 시작” 대중교화 봉선의식 거행

선교仙敎 2025. 8. 9. 09:07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仙敎) / 선교창교34주년 입추(立秋) 절기제천 / 천지율려 가을교화

 

 

 

환기9222년 선기59년 선교창교35년 24절기 입추

선교 절기제천 가을교화

[선교중앙종무원]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환기9222년 단기4358년 선기59년 2025년 8월 7일 24절기 입추(立秋)를 맞아 절기법회를 개최하여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고,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주재로 절기제천(節氣祭天) 봉선(封禪)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절기제천(節氣祭天)”은 선교(仙敎) 교단의 고유한 제천의식으로, 2025년 입추 절기제천은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실린 취정원사의 절기교유 《환인상제천교지도 천지인율려조화이십사절기(桓因上帝天敎指道 天地人律呂造化二十四節氣)》를 공개하고, 열세번째 절기인 “입추(立秋)”가 ‘가을교화의 시작이자 정회(正回)의 순환점’임을 알리는 동시에 우리나라가 24절기 하늘교화 펼쳐지는 절기문화 종주국임을 인식하는 자리로 기획되었습니다.

선교 교단은 지난 30여 년간 정기간행물 『仙敎』 생활 속의 선도수행(생활선도)을 통해 24절기 수행을 알려왔으며,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주재로 절기법회를 진행하고,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절기에 맞는 절기명상과 선도선법을 지도 시연하는 등 24절기 문화를 알리며 대중을 교화해 왔습니다. 선교 교단의 을사년 입추(立秋) 절기제천(節氣祭天) 소식과 선교 챵교주 취정원사님의 선도법문《가을교화의 시작 입추(立秋)와 정회(正回)의 도(道)》선교총림 설립자 시정원주님의 선가선(仙家禪) 선도선법(仙道禪法)입추, 24절기 선도수행》내용을 선교인 선교도에 전합니다. 

※ “절기제천”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저술하신 선교경전 [仙敎典] 1991~1997.에 수록된 선교의례로써, 그 이전에는 없었던 말입니다.

※  절기제천, 가을교화, 천교지도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에 관련된 선교고유용어이므로 타종교 및 일반의 도용 금합니다. 

 

 

선교 仙敎 www.seongyo.kr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尊影.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가을교화 신성교화문』

《환인상제천교지도 천지인율려조화 이십사절기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秋季敎化神性敎諭文 桓因上帝天敎指道 天地人合一二十四節氣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절기제천(節氣祭天)”에 대해 교유(敎諭)하시기를,

「 24절기(二十四節氣)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를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변화이다. 환인하느님께서는 천도순리(天道順理)로써 생무생일체를 교화하시니, 환인께서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에 부여한 존재의리(存在義理)가 드러나는 자연변화가 곧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이십사절기이다. 환인(桓因)을 경외하는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선교(仙敎)는 천지우주 자연변화의 일정주기인 24절기에 맞추어, 환인 하느님의 향훈인 천지인 율려조화(天地人律呂造化)에 감읍하여 제천(祭天)하느니, 이를 “절기제천(節氣祭天)”이라 한다. 선교인 선교도는 24절기 선도수행으로 온 인류에 절기교화(節氣敎化)를 펼쳐야 하느니, 절기교화는 하느님 환인의 하늘교화(天敎)에서 비롯된 것이요, 태양의 황도(黃道)를 살피는 일이고, 천도순리 천지우주의 질서에 순응하여 살아가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수행이며, 우주와 지구 대한산천 생무생일체 율려조화(律呂造化)의 실제이기 때문이다 ... 우주의 가을은 종말과 멸망이 아니며, 천지인 율려조화(天地人律呂造化)의 상생순환으로 우주만물 생무생일체가 항상 존재(恒常存在)토록하는 하느님 환인의 교화이며 정회(正回)의 시작이다. 이를 선교의 가을교화라 하느니라. 」_ 仙敎創始者 聚正元師 敎諭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 2025 입추 가을교화 법문

가을교화의 시작, 입추(立秋)와 정회(正回)의 도(道)

 

율려(律呂)의 결실,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 절기가 되었다. 선교의 ‘가을교화’는 무엇인가!  _

 

우주(宇宙)는 일정한 질서(一定秩序)에 따라 유지되고 있다. 우주의 질서는 대우주(大宇宙)에서부터 소우주(小宇宙)에 이르기까지 신(神)의 정교한 설계에 의해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기에 멸망하지 않고 항상(恒常)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일정방향(一定方向)의 자전(自轉)과 공전(公轉)을 계속하며, 별들은 북극성(北極星)을 중심으로 변함없이 돌고 있다. 이러한 우주시공(宇宙時空)의 일정질서(一定秩序)로 매일(每日) 조석주야(朝夕晝夜) 사시(四時) 순환, 매월(每月) 칠요사주이십팔수(七曜四週二十八宿) 순환, 매년(每年)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四季)의 순환과 매생(每生)의 생로병사(生老病死) 생장수장(生長收藏)의 순환이 연속된다. 나고(生) 자라(長) 거두고(收) 소멸하는(消) 순환(循環)의 항상성(恒常性)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우주와 천지만물, 인체와 정신 혼백에 이르기까지 모든 존재와 현상은 일정한 질서에 의해 유기적(有機的)으로 순환하고 있다. 일년 4계절을  15도씩 구분한 것이  24절기(節氣)요, 절기마다 5일씩 세분하여 72후(候)가 생겨난다. 

 

24절기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향훈(嚮暈)을 가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변화이며, 한국은 지구상에서 사계절과 24절기의 변화가 가장 분명한 나라이다. 하느님 환인(桓因)의 사백력지천(斯白力之天) 광명개천(光明開天)에서 비롯된 태역(太易)의 천리순도(天理順道) 조화의리(造化義理)에 따라, 태초(太初) 일석삼극(一析三極) 천지인(天地人) 삼원삼신(三元三神)의  율려조화(律呂造化)가 생겨나고, 태시(太始) 에 비로소 천도순리 율려조화에 따라 우주천지만물 생무생일체(宇宙天地滿物生無生一切) 존재의리(存在義理)로써 무진본(無盡本)의 조화가 펼치는것이니, 이로써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사덕(四德), 태소음양(太小陰陽) 일월성신(日月星辰)의 사상(四象), 생주이멸(生住異滅) 사상(四相)이 생겨나고, 매일(每日)의 조석주야(朝夕晝夜) 사시(四時), 매월(每月) 칠요사주이십팔수(七曜四週二十八宿), 매년(每年)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四季), 매생(每生)의 생로병사(生老病死) 생장수장(生長收藏)의 순환이 생기(生起)하는 것이다.

 

본연(本然)이신 환인(桓因)의 인(因)에 연(緣)하여 생기(生起)하는 것이 인연생기(因緣生起) 연기(緣起)요, 한마디로 화(化)이다. 본연(本然)의 하느님 환인(桓因)에 연원하여 생겨난 우주천지만물이 그 본연의 신성(神性)을 깨쳐, 다시 인(因)으로 돌아가는 것, 이것이 하늘의 조화(造化) 율려(律呂)의 무진본(無盡本)이요, 선교의 교화(敎化) 정회(正回)의 인화선(因化仙)이니라. 이러한 천지인 율려조화의 결실 과정을 ‘선교(仙敎)의 가을교화’라 하느니라.

 

24절기 입추(立秋)에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조화의리(造化義理)인 천지인(天地人) 삼원삼신(三元三神)의 율려(律呂)가 결실(結實)을 시작하고, 하늘의 백성은 결실에 보은하고자 제천(祭天)하며 개천대제(開天大祭)를 올린다. 율려(律呂)의 결실(結實)은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이기에 수행대중의 일상 속에 수행의 결과가 드러나고, 감사와 스스로 반성하는 소중한 기회를 준다. 그러하기에 가을은 진리를 찾는 구도수행에 가장 좋은 계절이다. 생활 속에서 선도(仙道)를 닦는 수행자는 일상에서 진리(眞理)를 관(觀)하는 평정운 · 정정취 · 여가례 삼법수행(三法修行)에 정진하여 우주순환(宇宙順環)의 근본원리인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천도순리(天道順理)를 몸과 마음에 담아야 하느니라.

 

환인상제(桓因上帝)께서 우주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주재하시는 천리조화(天理造化)는 빛의 망라(網羅), 율려의 그물로 펼쳐져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의 존재의리(存在義理)가 되니, 『도덕경(道德經)』에서 노자(老子)는 ‘天网恢恢 疏而不失 하늘의 그물은 성긴 것 같으나 무엇하나도 빠트리지 않는다’고 하였고, 맹자(孟子)는 이루상편(離婁上篇)에서 ‘順天者存 逆天者亡 하늘의 순리를 따르는 순천자는 살고, 거스르는 역천자는 망한다’ 하였다.

 

즉 하느님 환인(桓因)의 천도순리(天道順理)에 따른 우주천지만물의 순환(順環,循環)은 정회(正回)에 의한 것이요, 순리를 벗어난 역(逆)은  존재의리(存在義理)를 잃게되어 망(亡)하게되는 이치를 말한 것이다. 인류의 심각한 자연파괴와 환경오염 유전자조작은 순리에 반(反)하는 역(逆)이다. 그러하니 문명과 과학의 발전은 역천(逆天)이 아닌 순천(順天)이어야 하며, 반전(反轉)이나 전환(轉環)이 아닌 순전(純全)한 순환(順環)이어야 하느니, 돌고도는것뿐인 윤회(輪廻)가 아닌 천지인합일 상생조화 ‘정회(正回)’에 가을교화 본연(本然)의 의리(義理)가 있는 것이다.

 

24절기 입추(立秋)에 시작되는 환인(桓因) 하느님의 가을교화는 율려(律呂)의 결실(結實)을 거두는 정회(正回)의 교화(敎化)이니, 가을의 숙살지기(肅殺之氣)는 죽이고자 하는 기운 또는 상극의 기운이 아닌 결실(結實)의 기운임을 알아야 한다. 가을의 기운인 숙살지기(肅殺之氣)의 금기(金氣)로 나무는 무성했던 잎을 떨구지만 열매를 결실(結實)하게되는 이치요, 잎이 진 자리에 새잎이 돋게하는 상생순환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수기(水氣)가 응집된 얼음이 녹고, 만개했던 꽃이 지고, 잎이 떨어지며, 다시 겨울이되어 만물이 얼어붙는 이치 또한 춘하추동 사계절에 든 크고작은 숙살의 기운이며 동시에 해제(解除)의 기운이기도 하다. 이는 그 다음 생기(生起)를 위한 순환의 속리(續理)인 것이다.

 

가을의 교화는 영원한 순환(循環)을 위한 상생조화(相生造化) 정회(正回)의 운기(運氣)임을 알아야 하느니, 상극상생(相剋相生)은 근본적으로 상대적(相對的) 이치가 아니요, 상극(相剋)은 상생(相生)의 조화(造化) 속에 있는 것임을 상기하라. 선교(仙敎)는 추석(秋夕)에서 개천대제(開天大祭) 전까지 율려의제(律呂懿齊) 참선수행(參禪修行)으로 율려의 결실과 가을교화에 순응한다. 청정수행(淸淨修行)을 통해 거듭난 맑고 밝은 심신으로 개천교화(開天敎化)에 보은(報恩)하는 개천대제(開天大祭)에 임하는 것이다.

 

선교 고유의 참선수행인 율려의제(律呂懿齊)는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선교고유의례법」에 근거한 음력 10월 3일 개천절(開天節)과 음력 3월 3일 선교 창교절(創敎節), 두 차례 실시하는데 선교 창교일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와 개천절 개천대제(開天大祭)의 신성(神聖)함을 보전하는 선교 수행대중의 재계 및 참선의식이다.

 

환단고기』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에서, ‘住世爲生歸天爲死 死也者永久生命之根本也 세상에 머물면 살았다 하고 하늘로 돌아가면 죽었다고 하지만,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원이다’ 하여 우주천지 생무생일체의 영원성을 말하고 있다. 세상은 멸망하지 않으며 영원히 순환한다. 율려의 결실, 가을교화는 우주천지만물의 정회(正回)인 것이다. 

 

무릇 종교(宗敎)란 올바르게 ‘가을교화’를 펼쳐야 한다. 가을은 곧 겨울이 올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을 주기도 하는데, 가을의 금기(金氣)로 인한 숙살지기(肅殺之氣)를 말세(末世)나 멸망(滅亡)이나 종말(終末)로 왜곡하여 대중에게 공포심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 하늘의 가을교화는 ‘종말(終末)’이 아닌 ‘정회(正回)의 시작’이며, 상생조화(相生造化)의 순환점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여, 인류의 종말이나 멸망이라는 허구적 공포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가을교화는 사람과 자연 우주의 사계절 중 가을의 율려(律呂)임을 깨달아, 수행자는 감사와 반성으로 스스로 교화하고 정도정회(正道正回)에 정진해야 하느니라.

 

桓紀9222年仙紀59年乙巳年 仙敎創敎主聚正元師 立秋節氣祭天法文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전재 및 복사편집을 금합니다.

 


 

 

 


선교총림 창립자 시정원주님 · 입추 절기제천 선도법문

“절기제천 선도수행으로 홍익인간 재세이화”

 

 

「 환인(桓因) 하느님의 교화는 선교(仙敎)와 선도(仙道) 두 줄기의 맥으로 이어졌습니다.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께서 환인(桓因) 하느님으로부터 한민족 개천(開天)의 징표이며 하늘문명의 상징인 천부인(天符印)과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 일심정회(天地人合一 一心正回)의 진리를 교유 받아 천부인(天符印)의 종맥(宗脈)을 계승한 것이 선교(仙敎)요, 환웅(桓雄)의 삼위태백(三危太伯,백두산) 신단수(神檀樹) 제천(祭天)의 선맥(仙脈), ‘우주청원지기(宇宙淸元之氣)’를 깨달아 선(仙)에 이르는 한민족 고유의 국유현묘지도(國有玄妙之道)를 계승한, 백두선가(白頭仙家) 선교(仙敎)의 환국선도(桓國仙道)가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 선도(仙道)입니다. 

교(敎)는 가르치고 믿는 것이요, 도(道)는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것입니다
우리 선교(仙敎)는 산천수행을 중시합니다. 선교(仙敎)와 선도(仙道)를 산천수행에 비유하여보건대, 천부인의 종맥(天符印宗脈)은 한민족 한반도의 백두대간(白頭大幹)이요, 신단수 선맥(神檀樹仙脈)은 대간에서 뻗어 내려간 정맥(正脈)과 산천(山川)을 이르는 것입니다. 한민족 한반도의 종맥(仙脈)과 종통(宗統)을 보전하려는 선교수행의 맥이 바로 선맥(仙脈)입니다.

 

선교(仙敎), 선도(仙道), 선학(仙學)을 선교삼정(仙敎三鼎)이라 합니다. 선교수행자는 선교(仙敎)를 신앙하고, 선도(仙道)를 닦으며, 선학(仙學)을 배우고 익히며, 이를 선교삼정(仙敎三鼎)이라 합니다. 선교삼정(仙敎三鼎)의 선교(仙敎)는 천(天)이요, 선도(仙道)는 지(地)이며, 선학(仙學)은 인(人)이니 선교(仙敎)와 선도(仙道)와 선학(仙學) 즉 천지인(天地人)이 하나를 이룰 때 선교의 진리, 정회(正回)의 도(道)를 깨닫게 됩니다. 이에 선교(仙敎)를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종교라 하는 것입니다.

 

24절기 선도수행과 절기제천으로 홍익인간 재세이화해야 합니다. 우주의 가을교화가 시작되는 입추 절기를 맞아 24절기 선도선법을 수행대중에 전하니 입추절기 선도선법으로 장마와 폭염에 지친 심신의 활력을 되찾아 일심정진하시기 바랍니다. 24절기 수행과 제천은 천지인합일의 진리로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는 길입니다. 환인하느님께서 부여하신 한얼, 일심신성(一心神性) 빛의 씨앗이 우리 모두의 내면에 깃들어 있음을 깨달아 선제와 선도 수행대중이 빛으로 깨어나기를... 찬란한 신성의 빛으로 깨어나 선리화(仙理華)를 꽃피우는 온 인류 신성회복(神線回復)의 가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환기9222년 단기4358년 선기59년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입추교화법문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 선교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타종교 및 일반의 무단전재 및 복사편집을 금합니다.

 

 

 

 

 

 

올해로 선기59년 창교35년(34주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창시자 박광의(朴光義)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선기1988년 선기22년 1988년에 선교개천(仙敎開天)하시어, 선기25년 1991년에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로 창교, 선기31년 1997년에 최초의 선교 교단을 창설, 우리 한민족의 시조이신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며, 일심정회(一心正回)를 종지로 신성회복(神性回復)을 교지로 하는 한국의 민족종교 단독교단입니다. 선교(仙敎)는 2007년부터 정기간행물 「선교(仙敎)」를 통하여 24절기의 중요성과 생활속의 선도수행(생활선도)을 보급하여왔으며, 절기문화(節氣文化)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절기배움터 「선림원 절기학교 」를 운영하는 등, 한민족 고유의  ‘선(仙)문화’를 대중화하여, ‘선교문화중흥시대’ 실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선교(仙敎) 교단은 취정원사의 선교 창교로써 천부인(天符印)의 ‘개천(開天)’을 이루고, 2023년에 한민족 하느님성전 선리 삼천삼백기단(仙里三千三百基緞)을 구축하여 땅의 개천 ‘개지(開地)’를 이룬 것에 이어, 2025년 벽두에 한민족 고유 선도(仙道)로써 신성을 회복하여 사람의 개천 ‘개인(開人)’으로써 만민이 평등(萬民平等)하고 만사가 공평(萬事公平)하며 만물이 화평(萬物和平)한 참된 대동세상(大同世上), 천지인(天地人) 대동개천(大同開天) 한울세상 실현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제목 : 선교(仙敎), 입추 절기제천 “천지율려 가을교화의 시작” 대중교화 봉선의식 거행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2025 입추, 선교 가을교화 / 언론보도 

인터뷰365 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절기제천 “천지율려 가을교화의 시작” 대중교화 봉선의식 거행 (2025.8.8일자)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216

이투뉴스 선교 창교 34주년 가을교화, 재단법인 선교 입추 절기제천 봉선의식 성료 (2025.8.8일자)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22127

 

민족종교 선교(仙敎), 입추 절기제천 “천지율려 가을교화의 시작” 대중교화 봉선의식 거행 -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입추(立秋)를 맞아 절기법회를 개최하여 가을교화의 시작을 알리고,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주

www.interview365.com

 

 


 

※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 유사선교 계도정화 공지 
2025년 올해는 선교 창시자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35년(34주년) 입니다. “선교 창교”는 취정원사님의 고유한 업적입니다. 선교 창교 업적을 도용하거나 선교창교의 연도를 고의로 혼동케하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과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창설한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은 일체무관합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으로 인한 오인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 ​ 

[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만월도전’의 선교창교 왜곡사건 관련 ] 

1. 선불교 만월도전(suntao,선교유지재단,한국민족종교협의회,불광도원,국조전,전국도원,홍익공동체,홍익마을)이 2016년 임의로 선교로 개칭한 후, 1994년 자신이 선교를 창교했다고 홍보하는 바, 대중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2. “재단법인 선교”는 어느곳에서도 Suntao를 사용하지 않으며, 재단법인 선교는 한국민족종교협의회에 가입하지 않은 “단독교단”입니다. 선교종단“​재단법인 선교”와 유사선교“​선교유지재단”(만월도전,Suntao,선불교,불광도원,전국도원)은 일체무관합니다. 
3.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단피연)] ‘단월드(선교)피해자가족 소송하는사람들전국연합’ 및 [신동아 2010.1.5]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 [종교와진리 2023.6.28] ‘사이비 종교...단월드와 선교(Suntao, 민족종교협의회 회원)①’ 에 관련된 선교는 선교유지재단(선불교,Suntao,충북영동국조전)입니다. 오인 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4. 근래들어 2024년을 선교 창교 30주년이라고 홍보하며 성공부적을 내세워 홍보하는 글들은, 2016년에 선교로 임의개칭한 유사선교 선교유지재단(구.선불교) 의 홍보글입니다. 선교로 임의 개칭한지 8년 된 유사선교단체 선불교(現선교유지재단, Suntao, 만월도전)가 2024년이 자신들의 선교창교 30주년이라고 호도함으로써 발생되는 대중의 오인 혼동 및 피해발생을 방지하고자, 공익을 위해 공지합니다. 선교인 모두 숙지하기바랍니다.